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지지율 격차 좁히는 트럼프 '바이든 가족 스캔들' 맹공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장관에게 특검 임명 요구
6대 경합주 오차범위 내 접전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대선을 불과 13일 남겨두고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 가족의 스캔들에 대한 특별검사 임명 카드를 꺼냈다. 이른바 '바이든 가족 스캔들'로 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게 트럼프 선거캠프의 노림수다.

최근 지지율 열세를 급속히 좁히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를 '부패 정치인'으로 낙인 찍으며, 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에게 특검을 촉구했다.

여론조사에서 앞서 왔던 바이든 캠프는 '2016년의 악몽'을 떠올리게 됐다. 지난 2016년 대선 직전 불거진 연방수사국(FBI)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부 장관에 대한 e메일 사건 수사로 앞서던 선거 판세가 막판에 뒤집힌 쓰라린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바이든, 차남 스캔들에 휘말리나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특검이 우크라이나와 중국에서 바이든 후보와 차남 헌터가 벌인 거래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바이든) 가족의 모든 부패를 보라"라며 "누구도 본 적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이 일은 법무장관이 나서야 한다. 법무장관이 빨리 나서서 행동해야 한다. 빨리 특검에 누군가를 임명하고, 이런 중대한 부패 사건에 대해 선거 전에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엔 미 연방수사국(FBI)에 바이든 부자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 부통령으로 재직하던 시절 차남 헌터가 부친의 지위를 이용해 우크라이나로부터 거액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지난 14일 뉴욕포스트는 헌터 소유로 추정되는 노트북 컴퓨터로부터 헌터가 2015년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 측 관계자와 부친의 만남을 주선한 정황이 담긴 e메일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폭스뉴스는 20일 e메일이 유출된 노트북의 주인이 헌터임을 입증하는 결정적 증거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바이든 후보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2일 열리는 대선후보 3차 TV 토론에서 헌터 스캔들을 집중 공략하겠다고 예고했다.

트럼프-바이든 지지율 격차 줄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격 기세가 무섭다. 11월 3일 미국 대선을 불과 2주 앞둔 상황에서 그동안 고전을 면치 못하던 지지율 차이가 좁혀지고 있다.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한 트럼프 대통령은 건재를 과시하듯 매일 현장유세에 나서는 중이다. 이날 미 언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6대 경합주(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플로리다, 애리조나)에서 지지율 격차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입소스가 지난 13~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에서 바이든 후보는 49% 지지율로 트럼프 대통령(45%)을 오차범위인 4%포인트(p) 앞섰다. 한 주 전 7%p보다 좁혀진 것이다.

워싱턴포스트와 ABC방송의 지난 12~17일 조사에선 노스캐롤라이나에서도 바이든 후보 49%, 트럼프 대통령 48%로 불과 1%p의 오차 범위에서 접전이 이뤄지고 있다.

선거전문 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의 최신 분석 결과 6개 경합주에서 바이든 후보의 리드 폭은 3.9%p에 불과하다. 이 수치는 지난 13일 5%p까지 벌어졌다 점점 좁혀지는 추세다.

전국 여론조사에서도 이같은 흐름이 보인다. 현재 바이든 후보 지지율은 전국단위로 51.1%로 트럼프 대통령(42.5%)을 8.6%p 앞섰다. 그러나 이는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이라는 악재를 맞은 뒤 지난 11일 10.3%p까지 확대된 격차가 줄어든 결과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