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 FBI '헌터 노트북' 확보…"러시아 공작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회에도 "DNI 국장 설명에 추가할 것 없다" 서한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후보(왼쪽)과 차남 헌터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후보 차남 헌터의 이른바 '우크라니아 스캔들'과 관련한 노트북 컴퓨터를 입수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뉴스는 20일(현지시간) 복수의 미 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 "FBI가 헌터의 우크라이나·중국 사업 관련 이메일이 담긴 노트북을 확보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해당 노트북은 지난 14일자 뉴욕포스트 보도를 통해 존재 사실이 알려졌던 것으로서 이 노트북에선 헌터가 2015년 자신이 재직 중이던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 측 관계자와 당시 부통령이던 부친의 만남을 주선한 정황이 담긴 이메일 등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내달 3일 대통령선거에서 바이든 후보와 맞붙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은 해당 노트북이 헌터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추문)'을 입증할 증거라고 주장하며 헌터와 부친 바이든 후보에 대한 당국의 수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

트럼프 대통령 측은 그동안 헌터가 부친의 부통령 재임 시절 그 영향력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측으로부터 부당 이득을 챙기고, 특히 2016년 부리스마가 회계부정 등의 혐의로 우크라이나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올랐을 땐 이를 무마토록 압력을 행사했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헌터는 2014~19년 부리스마의 이사로 근무했다.

민주당 측에선 해당 노트북에서 나온 이메일이 "러시아 정보기관의 공작에 의해 조작된 것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존 랫클리프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9일 성명을 통해 "정보당국은 이 노트북과 이메일이 러시아의 공작과 연관돼 있다고 보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FBI도 20일 오후 상원 국토안보위원장인 론 존슨 공화당 의원에게 보낸 관련 서한에서 "현재로썬 랫클리프 국장의 설명에 추가할 게 없다"고 밝혔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전했다. FBI 등 관계 당국에선 해당 노트북과 이메일이 '진짜'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 측은 여전히 "당시 일정을 확인한 결과, 바이든 후보가 부리스마 측 관계자를 만난 사실 자체가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빨리 움직여야 한다. 누군가를 임명해야 한다"며 대선 전에 수사결과 나올 수 있도록 특별검사를 지명해 수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