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총리 "현금화 한일관계 지극히 심각한 영향…절대 피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일본기업의 한국내 자산을 현금화하면 한일관계가 지극히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재차 밝혔다.

스가 총리는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일본 귀국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미 수차례 연급한 바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스가 총리는 "현금화가 이뤄지면 일한관계에 지극히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게 될 것인만큼 절대 피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과 관련해서는 개별 안건에 대해 답변하지는 않겠다며 아직 구체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현금화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대응책을 내놓지 않으면 스가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담에 불참할 것임을 우리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한중일 정상회담은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스가 총리는 관방장관 시절부터 강제징용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는 주장을 되풀이 해왔다.

이와관련 이날 진행된 주일 대사관 국정감사에서 남관표 대사는 스가 총리 취임후 일본 정부의 분위기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일본 측도 예전보다는 조금은 경직된 부분이 풀리는 면도 보이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제안 등이 있었는지에 대해선 "대화가 지속되고 있다"고만 답했다.

스가 총리는 또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처리방안 결정과 관련해서는 "향후 가능한 이른 시기에 정부로서 책임을 갖고 처분 방침을 정하겠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처리 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에선 전체 폐로 일정을 고려할 때 시간이 없다는 이유를 내걸어 해양방출로 가닥을 잡고 있다. 다만 해양 방출에 대해서는 한국과 중국 정부 등이 강한 우려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상황이다.

일본 내에서도 반발이 적지 않다. 도쿄신문은 21일 '(방사능오염수) 안전대책 만전을 기했나'란 사설을 통해 해양방류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문은 폭발사고로 원자로가 녹아내린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출된 물을 장기간에 걸쳐 흘려보내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며 미나마타병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에선 화학공장에서 나온 수은을 충분히 희석했다며 바다에 흘려보냈으나 이후 지역 주민들 사이에 수은중독성 신경질환인 미나마타병이 집단발병했으며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후쿠시마현의 북쪽에 위치한 미야기현에선 무라이 요시히로 지사가 "협의 없이 언론보도가 이뤄져 당황스럽다"며 "국민적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전역에 영향을 끼칠 것이 확실하다"며 "전국 지사회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원전 오염수를 정화 처리 한 후에도 남아있는 트리튬(삼중수소)은 바닷물로 희석해 국제기준의 40분의 1 수준 이하로 만들 수 있다며 해양방류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쿄 = 정욱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