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3552109 0032020102063552109 02 0201001 6.2.0-RELEASE 3 연합뉴스 57858643 true true false false 1603192364000 1603262934000

"사망 10대와 같은 곳서 같은 백신 접종 32명, 이상반응 없어"(종합)

글자크기

질병청 "접종후 사망시간-이상반응 등 고려할때 아직 연관성 확인 안돼"

지난달 인천 요양병원 3명 사망 관련해 "백신과의 연관성 낮아"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김예나 기자 =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이틀 만에 숨진 10대 고등학생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같은 백신을 맞은 사람은 30여명이며, 현재까지 이들한테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청은 20일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 관련' 참고자료를 내고 "(사망한 17세 남학생과) 같은 병원에서 동일한 날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총 32명"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이어 "보건소를 통해 이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한 상태로, 현재까지 모두 이상 반응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해당 백신의 제조사 및 제품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른 의료기관을 포함할 경우 동일한 제조번호의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전국적으로 총 8만2천668명에 달했다.

이 가운데 이 백신을 맞고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고 신고한 사례는 총 3건이며 2건은 알레르기 반응, 1건은 접종 부위의 통증이 나타난 것으로 각각 보고됐다.

질병청은 아직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경찰은 시신을 부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백신 접종과 사망 간 관련성은 적을 것 같아 보이지만 사인은 미상'이라는 취지의 1차 구두 소견을 전달받고 현재 추가적인 조사를 하고 있다.

질병청은 "접종 후 사망까지의 시간, 동일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은 사례 중 중증 이상 반응이 없었던 점, 부검 진행 중 받은 구두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아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다만 질병청은 최종 부검 결과를 검토한 뒤 종합적으로 결론 내릴 예정이다.

통상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증 이상 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해당 백신에 대한 재검정 및 사업중단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해 '피해조사반' 회의를 여는데 이를 위해서는 최종 부검 결과가 우선돼야 한다는 게 질병청의 입장이다.

질병청은 "동일 백신 접종자 등에 대한 이상 반응 감시를 강화하고 있으며 최종 부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향후 신속히 연관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독감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중단할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을 종합해 볼 때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중단할 근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질병청은 전북 고창에서 독감 백신을 접종한 70대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서는 "해당 건은 질병관리통합보건시스템으로 신고됐으며,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해당 지자체로부터 부검 예정이라는 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지난달 인천의 한 요양병원에서 정부 조달 물량으로 공급된 독감 백신을 접종 받은 이후 80∼90대 3명이 사망한 사례가 보고됐는데,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역학조사와 전문가 자문회의 검토 결과 백신과의 연관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부터 올해 9월까지 독감 예방접종 이상반응으로 보상 신청이 접수돼 예방접종 피해보상 전문위원회에서 심의한 사례는 총 164건이다.

sun@yna.co.kr

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