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환율 하락 언제까지…미국 대선, 중국 경기 반등에 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파이낸스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11.67포인트(0.50%) 오른 2358.41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코스닥은 전거래일 대비 2.4포인트(0.29%) 오른 824.65에,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2.6원 내린 1139.4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스1


[전경우 기자] 원/달러 환율이 1년 반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떨어지며 미국대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원화 강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현재의 '달러 약세-원화 강세'가 미국 대선 민주당 승리 가능성, 중국 경기 반등 등에 따른 것인 만큼, 당분간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2.6원 내린 달러당 1,139.4원에 장을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 지난해 4월 19일(1,136.9원) 이후 최저 기록이다.

이날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은 앞서 19일 발표된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DP) 성장률이었다.

이 기간 중국 GDP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4.9% 증가했다.

세계 주요국 가운데 유일한 플러스(+) 성장으로, 양호한 9월 산업생산·소매판매 등 다른 경제 지표와 함께 중국 경제의 'V'자 회복에 대한 기대를 키웠다.

중국 경기 회복은 중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에 긍정적이고, 한국 자체 상황으로 봐도 방역과 경제 두 측면에서 미국보다 형편이 낫기 때문에 원화도 위안화와 동조해 달러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한 예측도 최근 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지금까지는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는데, 만약 민주당이 집권하면 더 규모가 큰 경기부양책이 추진될 가능성이 크고, 이 경우 달러가 많이 풀리고 재정 적자 확대 우려도 커지는 만큼 달러가 계속 약세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시장을 지배한다는 얘기다.

문정희 KB증권 연구원은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면, 더 많은 경기 부양과 그에 따른 달러 약세가 예상된다"며 "결국 대선까지 시장이 코로나19 확산과는 별개로, 기조적으로 미국 대선에 주목해 달러 약세 전망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kwjun@sportsworldi.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