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대중공업 vs. 대우조선해양' 차기구축함 수주전, 여야 대리전 확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사진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KDX-I 양만춘함.[사진=대우조선해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국회 국방위의 방위사업청 국감에서 7조원 규모의 '미니 이지스함'인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사업을 놓고 경쟁하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대리전이 펼쳐졌다. 울산에는 현대중공업, 경남에는 대우조선해양이 있다.

경남 지역구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입장을 대변하는 한편, 울산 지역구 의원은 현대중공업 측을 대변하는 양상이 펼쳐졌다. 공교롭게도 경남 지역구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울산 지역구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이어서 결국 대리전은 여당 대 야당 다툼으로 확전될 기미마저 보이고 있다.

문제는 기본설계사업 제안서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현대중공업이 해군으로부터 군사기밀 자료를 불법 취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점이다. 제안서에서 근소한 차이로 낮은 평가를 받은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불법 행위를 문제 삼으며 강력 반발하는 상황이다.

경남 김해갑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은 20일 열린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에서 "현대중공업이 군사기밀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확인하고, 심사 때 고려해야 했지 않나"라고 추궁했다.

민 위원장은 전날 보도자료에서도 "방사청은 재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불법 유출된 자료가 어떻게 활용됐는지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설훈 의원도 민 위원장에 가세해 "경남 도의원 30명이 성명서를 들고 국회를 방문해 사건을 알게 됐다"며 "현대중공업은 입찰에 참여할 자격이 없었는데 방사청이 수수방관했다"고 비난했다.

울산 남구갑의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은 "군사기밀 불법 유출에 대해서는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봐야 한다"며 "잘못된 부분은 지적하고 개선하면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경남 의원들의 지역 사랑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지역감정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며 관련 논란을 지역갈등 문제로 전환하려는 의도마저 보였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