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공군, 최우수 방공통제사 ‘골든아이’ 전성환·김병용 준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공군은 20일 방공관제사령부에서 열린 제41회 공중전투 요격통제대회 시상식에서 전성환 준위(29, 지상통제체계 부문·오른쪽), 김병용 준위(32, 공중통제체계 부문·왼쪽)가 ‘골든아이’로 선발돼 합참의장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모두 항공무기통제 준사관 5기로, 부대별 예선을 통과한 68명의 작전요원들이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본선을 치른 가운데 각각 부문별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1980년 시작돼 올해 41회를 맞은 이 대회 우승자에게는 방공관제사령부 슬로건인 ‘하늘을 지키는 잠들지 않는 눈’에서 착안된 ‘골든아이’ 칭호가 부여된다.

통제사는 공중 침투하는 적 항공기를 격추하기 위해 아군 요격기를 가장 좋은 위치까지 인도하는 요격관제 임무를 수행한다. 적기의 고도, 속도, 침투 방위 등에 대한 아군 요격기의 위치 등을 고려해 조종사에게 최적의 접근고도와 속도, 방위를 제공해야 한다.

공군 관계자는 “통제사는 전투기의 살아있는 방향타 역할을 수행한다”면서 “아군기를 적기 후미로 신속하게 유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판단력과 신속한 순발력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김수한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