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류호정, 20대 여성이라 최창희 대표가 '어이'라 불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는 같은 당의 류호정 의원에 “어이”라고 한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 논란에 대해 “나이 든 남성 의원이 저런 말을 들었다면 가만히 있었을까”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의 여성본부장과 젠더폭력근절및차별금지법 추진위원장을 지낸 배 부대표는 지난 19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류 의원의 나이가 20대였기에 가능했을 것”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또 “국민의 대표로 국감에서 질문하는 국회의원에게 ‘어이’라고 표현하는 건 무례한 언사”라며 “그리 쉽게 ‘어이’ 할 수 있는 것도 20대 여성이기에 가능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그 무례함이 실수든 고의든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혜영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최 대표가 결국 국정감사에서 사과를 했지만 이는 애초에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라며 “류 의원뿐 아니라,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 전체를 낮잡아 본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류호정 정의당 의원(왼쪽)과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류 의원이 공용홈쇼핑 마케팅 본부장의 경력증명서 허위 기재 의혹과 관련해 “허위 기재가 용인되지는 않는다”고 말하자 “허위 진술로, 어이”라고 말했다.

류 의원은 “어이?”라고 반문했지만 최 대표가 다시 존댓말을 쓰자 문제 제기 없이 넘어갔다.

“어이”는 조금 떨어져 있는 사람을 부를 때 하는 말로 보통 동료나 아랫사람에게 쓴다. 최 대표는 1949년 생으로 1992년 생인 류 의원보다 나이가 훨씬 많지만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대하는 태도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류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최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만든 사람으로 알고 있는데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내 사람이 먼저 아니냐”고 비꼬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영홈쇼핑은 해명자료를 통해 최 대표의 답변 중 ‘어이’ 발언은 호칭이 아닌, 감탄조사와 같은 혼잣말 표현이라고 밝혔다. 공영홈쇼핑은 류호정 의원을 부르는 호칭의 표현이 아니었으며, 질의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온 감탄 조사와 같은 혼잣말(어~) 표현이었다고 해명했다.

류 의원은 해명자료가 나온 직후 이어진 국정감사에서 “순간 저도 ‘어이?’라고 되물었는데 그때 ‘사장님 친구도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직원들에게 언론사에 대응해서 단순 감탄사였다는 식으로 정정보도하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최 대표가 “아니다”라며 “그냥 ‘허위’라고 했던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문맥으로 봐서 허위라고 했던 것 같은데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류 의원은 “그렇게 할수록 구차해지는 건 제가 아닌 것 같다”며 “국감을 해보니 서로 말을 끊는 경우가 종종 생기지만 누구도 ‘어이’하면서 말을 끊지는 않는다. 여기 있는 의원들 사이에서 그런 일이 발생했다고 상상해봐라.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국민의 대표로 이 자리에 와 있고 국민에게 답변한다는, 존중하는 태도로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최 대표는 제일기획 광고국장과 삼성물산 이사대우, 삼성자동차 마케팅실 이사, 크리에이티브에어 대표이사, 초대 광고인협회장 등을 거쳤다. 문재인 대선 캠프에서는 홍보고문으로 활동하며 선거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를 만들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