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北, '80일 전투' 시작 동시에 장마당 시간 축소…"주민 생계 위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오는 2021년 1월에 열리는 제8차 당대회를 준비하는 '80일 전투'를 위해 주민들의 장마당 이용 시간을 대폭 축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내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장마당 이용 시간을 비롯해 야간통금시간에 대한 단속을 대폭 강화해 주민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스핌

노동신문은 지난 13일 "위대한 당의 호소에 따라 80일 전투에 총 매진하기 위한 평양시 군민연합집회가 12일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강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지난 13일부터 80일 전투를 핑계로 주민들이 이용하는 장마당 운영시간이 변경됐다"면서 "원래의 장마당 이용 시간에 비해 대폭 줄여 주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띠르면 본래 장마당 개장시간은 여름과 겨울철로 나뉘어 조금씩 다르게 정해진다. 양강도의 경우 여름철에는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겨울철에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개장한다.

그런데 80일 전투가 시작되면서 당국이 양강도 혜산시의 장마당들에서 주민들의 이용시간을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으로 단축했다.

소식통은 "시간 단축뿐만 아니라 장마당 이용시간을 오전으로 옮겨서 주민들이 매우 불편해 졌다"며 "오전에 잠깐 장마당에 갔다가 오전 10시 이후에는 80일 전투와 관련된 조직적인 동원에 참가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도당위원회의 지시로 장마당 이용시간이 3시간으로 줄자 지역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며 "아무리 80일 전투가 중요해도 사람이 먹어야 80일 전투에도 참가할 것 아니냐면서 반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소식통은 아울러 "국가가 이 어려운 시기에 주민생계에 도움을 주지는 못할 망정 오히려 주민들의 생계를 방해하는 조치만 내놓고 있다"며 "오전 10까지라면 집이 멀리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 시간에 맞춰서 장마당에서 하루벌이를 할 수 있겠냐며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강도의 또 다른 소식통도 "도당위원회가 각 지역의 장마당 이용시간을 3시간으로 제한하고, 오전 10시 이후에 장사를 하는 사람은 모조리 단속해 노동단련대에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귀띔했다.

소식통은 이어 "여기서는 이달에도 벌써 눈이 몇 번이나 내리는 등 날씨가 추워져 일반 주민들이 장마당을 이용하기 어렵게 됐다"면서 "날씨까지 추워지는 이 때 당국이 장마당 이용시간을 대폭 줄이면 장마당 장사로 생계를 이어가는 주민들은 꼼짝 없이 굶게 생겼다"고 비난했다.

소식통은 또 "당 창건 기념일 행사가 끝나고 80일 전투가 시작되면서 전반적인 사회분위기가 꽁꽁 얼어붙고 있다"며 "당창건 기념행사가 끝나자 마자 야간통금 시간을 저녁 8시에서 저녁 6시로 앞당기더니 이제는 장마당 이용시간까지 단축하고 있으니 주민들이 생계활동을 하지 말라는 건지 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장마당 이용시간을 줄인데다 야간통행금지 위반에 대한 단속이 심해져 야간통금에 걸린 단속자들은 무조건 노동단련대형에 처한다는 포고령까지 내놨다"면서 "주민들의 생계문제는 외면하고 오로지 당 정책실행을 강제노동(동원)으로 해결하려는 당국의 처사에 주민들의 원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