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경협 "옵티 특검, 주호영 의원직 걸라" vs 주호영 "내가 왜?"(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경협 "당 설득할테니 특검 결과에 서로 의원직 걸자"

주호영 "우리가 왜 거나?…김경협이 무슨 권한이 있나"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옵티머스 펀드투자 관련 권력형 게이트가 아님을 밝히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2020.10.18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성진 기자 =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한 사실이 확인된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18일 주호영 원내대표를 향해 특검을 수용하는 대신 특검 결과를 놓고 서로 의원직을 걸자는 제안을 했다.

국민의힘 주장대로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특검을 수용토록 당을 설득할테니 대신 권력형 비리가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경우 주 원내대표가 의원직을 내려놓으라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 원내대표는 저와 진영 장관이 투자한 것을 두고 권력형 비리 게이트 운운하며 특검을 요구했다. 좋다. 얼마든지 특검하자"며 "단 특검이 공수처 출범을 지연시키는 도구로 악용돼서는 안 되기 때문에 공수처 추천위원 야당 후보 추천부터 하고 특검 결과에 대해 서로 의원직을 걸고 책임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만약 제가 기재위원으로서 이 펀드에 대해 공개되지 않은 고급정보를 활용했거나 저의 투자가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면 사법적 책임은 물론 의원직부터 내려놓겠다"며 "반대로 제 투자가 권력형 비리가 아닌 단순 투자인 것이 확인될 경우 주 원내대표도 의원직 사퇴로 책임지겠다고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 두 가지가 충족되면 김태년 원내대표와 민주당을 설득하겠다. 정말 자신 있다면 하자"며 "주 원내대표께서 제 투자를 권력형 게이트라고 확신한다면 저의 제안을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그것이 아니라면 근거 없는 주장으로 제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지금이라도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은 지난해 초 옵티머스 펀드에 1억원을 투자했다가 환매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해 1월 평소 CMA계좌(종합자산관리계좌)를 관리해 오던 증권사 담당 직원의 권유로 8개월 단기상품에 가입했던 것이었고 실제 업무처리도 증권사에 일임했었다. 그리고 상품 기간이 만료돼 투자금을 돌려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며칠 전 언론사 기자로부터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적이 있는지 문의 전화를 받았다"며 "지난해 펀드에 투자한 적이 있는데 어떤 펀드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증권사 담당 직원에게 알아보니 그 펀드가 옵티머스였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주 원내대표에게) 시간이 오래 걸릴 일은 아닌 것 같다. 우리가 국민의힘에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26일까지 추천해달라고 했는데 그 전에 응답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만 먹으면 내일까지도 응답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당 지도부와의 조율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조율은 안했다. 일단 개인적 입장에서 저와 직접 연관된 문제와 관련해 특검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투자금과 이익 규모에 대해서는 "개인정보이니 얘기하지 말자"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무원 서해 피격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로 의원직을 걸자'는 김 의원의 제안에 대해 "내가, 우리가 왜 거냐"며 "김 의원이 요구할 권한이 뭐가 있냐"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는 제대로 수사하라는 것"이라면서 "공공기관이 얼마나 많이 투자했나. 누군가 보이지 않는 손의 사인이 없으면 투자하겠나. 그걸 찾자는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남부지검의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며 "검찰이 제대로 못밝히니까 특검을 하자는 게 뭐가 잘못됐나. 거기에 뭐를 걸라는 말이냐"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ksj8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