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구글, 뉴스앱 '쇼케이스' 출시…"3년간 언론사에 1조1천억 지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구글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새로운 뉴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독일과 브라질에서 '구글 뉴스 쇼케이스'(이하 쇼케이스)라는 이름의 앱을 이날부터 출시하고 이후 다른 나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과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쇼케이스는 벨기에와 네덜란드, 인도 등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다.

피차이 CEO는 독일 주간지 슈피겔, 잡지 슈테른, 일간지 자이트와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등과 콘텐츠 사용 계약을 맺으면서 앱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구글은 이외에도 아르헨티나와 호주, 영국, 캐나다 등에 있는 약 200개 언론사와도 계약한 상태다.

피차이 CEO는 "쇼케이스는 언론사들이 독자에게 제공할 기사를 직접 선별할 수 있게 한다"면서 "언론사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서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어떤 기사를 어떻게 독자에게 보여줄지를 선택할 권한이 언론사에 있다는 점에서 다른 뉴스 상품들과 차별화된다"고 강조했다.

쇼케이스는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은 쇼케이스 출시를 위해 향후 3년간 각국 언론사에 콘텐츠 비용으로 10억달러(약 1조1천690억원)를 지불하게 된다.

유럽 언론사협회(EPC) 사무국장인 앤절라 밀스 웨이드는 "쇼케이스 출시로 인해 공정한 계약을 맺고 약관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면서 "유럽연합의 저작권 규정으로 인해 언론사들이 그들의 기사를 사용하는 인터넷 기업으로부터 대가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honk0216@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