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 “韓, 일본기업 자산 매각 안 한다고 약속해야 스가 방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일본이 일제 강제동원 배상 소송과 관련해 한국이 일본 기업 자산을 매각하지 않는다고 약속해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한국을 방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스가요시히데 일본 총리[AFPBB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 간부는 “언제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 중에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연내 서울에서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스가 총리 역시 다음달 중순부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아시아를 잇달아 순방할 계획을 내세우며 한국에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극우파들의 지지를 위해서라도 일제 강제징용문제에 타협하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스가 총리는 지난 24일 문 대통령과 약 20분간 전화를 하면서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통화 직후 일본 정부의 대변인이기도 한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도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욱국가”라면서도 “‘구조선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를 시작으로 어려운 현안 사항이 있다. 여러 문제에 대해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향후에도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 대법원은 지난 2018년 10월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신일철주금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회사 측에 ‘피해자 1인당 1억 원씩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에 일본 기업들이 거부하자 원고 측 요구에 따라 일본 기업들의 한국 내 자산 압류를 허가했다. 매각 절차에도 돌입한 상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