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대법 "돈 돌려달라" 투자자 살해한 일당 징역 20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해자, 가해자에게 11억여원 건네

투자금 돌려달라 하자 지인 끌어들여 車사고 위장

1, 2심도 징역 20년·18년…피해자 결국 숨 거둬

대법 "원심 양형, 부당하다고 할 수 없어"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대법원이 사기를 당했다며 거액의 투자금을 돌려달라는 투자자를 차로 치어 살해한 일당에 대한 상고를 기각했다.

이데일리

대법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법원 3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부동산 투자금 반환을 독촉하는 투자자를 차로 치어 살해한 혐의로 넘겨진 일당과 검찰의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원심을 확정했다. 원심에서 살인죄가 적용된 석 모(59·남)씨와 김 모 씨(66·남)는 각각 징역 20년과 18년을 선고받았다.

해당 사건의 1심 공소사실을 보면 부동산 중개업을 하던 석 씨는 2017년 지인 정 씨에게서 투자자 A(여)씨를 소개받았다.

A씨는 “부동산 투자로 재산을 늘렸다”는 정 씨 등의 말에 속아 부산 기장군과 경남 밀양시 등지의 부동산 투자 명목으로 총 11억 6500만원을 석 씨에게 건넸다.

이후 A씨는 자신이 투자한 금액이 해당 부동산의 실거래가보다 부풀려졌다는 점을 알게 됐고, 석 씨와 정 씨에게 투자금을 돌려달라고 독촉했다.

A씨가 두 사람을 사기죄로 고소하고, 부동산 근저당 설정과 소유권 이전 등을 합의한 뒤 고소를 취하하기도 했다.

그러나 석 씨와 정 씨는 현실적으로 합의 조건을 이행하기 어렵고 A씨의 압박이 거세지자 ‘교통사고로 위장해 A씨를 살해하거나 식물인간으로 만들자’고 공모했다.

판결문에 적시된 이들의 통화 내용을 보면 “소리 소문 없이 마 설 건드리면 안 되고 바로 마마 안 죽을 정도로 식물인간 만들어뿌자”는 표현이 나온다.

이들은 2300만원을 지급하는 대가로 석 씨 지인인 김모 씨를 끌어들였다. 김씨는 실제로 차를 운전해 A씨를 충격하는 역할을 맡았다.

석 씨 등 3명은 대포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면서 A씨 동선을 파악하고 예행연습까지 하는 등 범행을 치밀하게 준비했다.

지난해 4월 A씨가 거주하던 경남 양산의 아파트 밖으로 걸어가는 모습을 목격한 석 씨는 지인인 김 씨에게 연락했다. 주변에서 대기하고 있던 김 씨는 승용차를 몰아 횡당보도를 건너던 A씨를 들이 박았다.

김 씨는 차로 A씨를 들이받은 채 약 17m를 계속 진행했고, 공중으로 튕겨 올랐다가 바닥에 떨어진 A씨는 의식 불명(뇌사 상태)에 빠졌다.

범행을 공모한 석 씨 등 3명은 살인미수 혐의로 기소됐다. 석 씨와 김 씨는 1심에서 징역 20년과 18년을 선고 받았다. 이 가운데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한 정 씨는 앞서 열린 1심 선고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다.

시간이 흐르고 A씨가 사망에 이르자 2심 재판부는 석씨와 김씨에게 적용한 혐의를 살인미수가 아닌 살인으로 바꾸는 등 공소사실을 일부 변경했지만 같은 형량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석씨와 김씨의 상고에 대해 “피고인에 대한 원심의 양형이 심히 부당하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형량이 낮다는 검찰의 상고에 대해서는 “사형·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가 선고된 사건에 있어서 중대한 사실의 오인이 있다(형사소송법 제383조 제4호)고 볼 수 없다”며 역시 기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