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그분 취미는? 이력은?"…박의장, 유럽서 '선물외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웨덴 국왕·의장에 패치북·머그잔…獨의장에 한국어판 저서

(스톡홀름·베를린=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유럽 2개국을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방문국 지도자마다 '맞춤형' 선물을 건네고 있다.

국회의장들은 관례적으로 '의회 외교' 취지에 따라 방문국 지도자들에게 선물을 제공해왔다. 주로 도자기·자개 등 전통 공예품이나 시계 같은 제품들이었다.

박 의장은 이와 달리 상대방의 기호와 삶의 이력을 따져보고, 되도록 그에 어울리는 선물을 주는 편이다.

1일 국회에 따르면 박 의장은 전날 베를린에서 회동한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하원의장에게 책을 한권 선물했다.

'협약'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독일 통일 당시 내무부 장관이던 쇼이블레 의장이 통독 과정을 기술한 것으로, 1992년 한국에 '나는 어떻게 통일을 흥정했나'라는 이름으로 출간됐다.

박 의장은 현재 절판된 이 책의 행방을 수소문한 끝에 부산에 사는 한국어판 역자로부터 소장본을 건네받아 독일로 가져왔다.

이어 쇼이블레 의장에게 "(책에서) '자유는 감염병과 같다'라는 구절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쇼이블레 의장은 "책 선물이 정말 영광이고, 고맙다"고 화답했다.

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 독일 하원의장과 회동
박병석 국회의장(왼쪽)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하원의장과 회동하고 있다. 2020.10.1 [국회의장실 제공]



박 의장은 앞서 스웨덴 스톡홀름의 왕궁에서 칼 구스타브 16세를 예방하면서 스카우트잼버리 활동 애호가인 구스타브 국왕에게 '스카우트잼버리 패치북'을 선물했다.

또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스웨덴 국회의장과의 회동에선 국회 로고가 새겨진 머그잔을 선물했다. 노를리엔 의장은 머그잔 수집이 취미라고 한다.

국회 관계자는 "역대 국회의장들 가운데 박 의장처럼 상대의 특징을 고려해 선물을 직접 고른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 스웨덴 국왕 예방
스웨덴을 공식 방문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오른쪽)이 지난달 28일 스웨덴 왕궁에서 칼 구스타브 16세 국왕을 예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zhe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