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박병석 "김정은 사건 다음날 사과, 과거에 없던 주목할 만한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병석 국회의장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스톡홀름에 있는 스웨덴 국회에서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스웨덴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9일(현지시각) “한국 정부와 국민은 북한을 흡수통일 할 능력도 의지도 없다”고 말했다.

스웨덴을 공식 방문한 박 의장은 이날 스웨덴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한-스웨덴 의회 회담에서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스웨덴 국회의장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서해 상에서 북한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 사건에 대해서 언급하며 “1953년 이후 지속된 남북 정전체제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행인 것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사건(이 쟁점화한) 바로 다음 날 사과와 유감 표명을 했다는 것이다. 과거에 없었던 주목할 만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체제로 전환을, 저는 남북국회 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이런 제안에 대해 북한 당국이 진정성 있고 실현 가능성 있는 제안이라는 신뢰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당국 간 합의가 있어도 우리 의회의 동의와 지지가 있어야 남북 당국 간 합의가 지속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노를리엔 의장은 “북한 문제는 한반도에 국한된 게 아니라 전 세계 평화와 안보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스웨덴은 한반도의 평화 증진을 위해 오래전부터 노력해 왔다”고 답했다.

스웨덴의 타협의 정치문화를 거론하며 개헌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 의장은 “한국은 아직 협치 문화가 정착하지 못했는데,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헌법 제도의 문제다”라며 “한국은 대통령 선거에서 이긴 모든 정당이 모든 것을 가져가는 시스템이어서 타협의 문화가 잘 정착이 안 된다. 스웨덴의 타협의 문화를 저희가 잘 배우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지난 7월 제헌절 기념식 경축사에서도 “앞으로 있을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내년까지가 개헌의 적기”라며 개헌론을 주창한 바 있다. 지난 16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도 박 의장도 이날 “1987년 마지막 개헌 이후 33년이 흘렀다”며 “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력이 정치적으로 타협한 헌법이 이제 시대에 맞지 않는다”라고 개헌 필요성을 거론했다.

중앙일보

박병석 국회의장이 29일 오후(현지시간) 스톡홀름에 있는 스웨덴 국회에서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스웨덴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의장은 같은 날 안나 할베리 스웨덴 통상장관을 접견,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에 입후보해 1차 라운드를 통과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박 의장은 9월 26일부터 10월 3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스웨덴과 독일을 공식 방문 중이다. 1959년 스웨덴과 수교 이후 국회의장으로서 최초 공식 방문이다. 방문단에서는 박완주ㆍ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 등이 배석했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