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추미애-北이슈' 화나도 국민의힘은 싫다?…셋 중 한명도 지지 안해

댓글 4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현지B 기자]
머니투데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휴가 의혹과 북측의 공무원 사살 사건으로 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지지율이 오르지 못하고 답보 상태다. 이어지는 여권의 악재에도 국민의힘이 '마의 구간'인 지지율 30%를 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지율 정체… '이미지'가 문제냐, '인물 부재'가 문제냐

여당에 악재가 발생하면 '반사이익'으로 제1야당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추 장관 아들 서모씨의 '특혜휴가' 논란이 가열되던 9월 1주차와 2주차에 국민의힘 지지율은 각각 31.0%, 32.7%로 반등했다. 그러나 3주차에 바로 3.4%p가 하락하며 29.3%로 내려앉았다.

9월 4주차 지지율은 지난 24일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하며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전주보다 1.7%p 하락했음에도 국민의힘은 반사이익을 얻지 못했다. 지지율이 1.1%p 추가 하락해 28.9%로 더 낮아진 것이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2주 연속 하락한 이유로는 △여당을 헐뜯는 공세 전략이 오히려 반발을 샀을 가능성 △박덕흠 전 국민의힘 의원의 부당한 공사 수주 의혹 △차기 대선 주자의 부재 등이 거론된다.

지난 9월 초 추 장관 아들의 군복무 특혜 논란이 발생하자 국민의힘은 SNS와 국회 대정부 질문 등에서 여권을 향해 공세를 강화했다.

그러나 지난 15일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피감기관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 역시 '내로남불'로 민주당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등장했다.

일각에서는 대여 공세 전략으로 당의 지지율을 확보하려고 하는 전통적 전략이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 10일 국민의힘이 0.9%p 차이로 민주당의 지지율을 추격하자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지지율 상승은 완전 거품"이라며 "중도층을 견인하거나 민주당 지지층을 견인해야 하는데 상대방 자살골로 지지율이 올라가는 건 소용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 의혹과 북한군에 의한 해수부 공무원 피살 사건 등 대여 공세를 펼칠 뿐 대안세력으로서 존재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리얼미터는 국민의힘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로 국민 피로감이 커진 상황에서 민생보다 '추 장관 때리기'에만 집중한 것이 여론에 악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해석했다. 여당의 정책 실패나 민생 현안에 대해 논의해야 하는데 '여권 헐뜯기'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 다른 지지율 정체 요인으로는 '인물 부재'가 꼽힌다. 여권에서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두고 초접전을 벌이는 반면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지지율이 0%에 수렴하고 있다.

대선후보가 당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데 당내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이 없고 심지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좌클릭' 행보로 전통 보수층마저 흔들리니 국민의힘이 갖는 영향력은 계속 축소되고 있다는 평가다.


30% 마의 벽 뚫고 올라 가려면…남겨진 과제들

'인물 부재'가 문제로 꼽히는 만큼 2022년 3월 대선에서 이 대표와 이 지사에 필적할만한 대선주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닾서 '미니 대선'으로 불리는 내년 4.7 서울시장 재보선 선거에서 승리의 기반을 다질 필요가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신뢰도 하락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박덕흠 전 의원과 같은 사례가 계속 나타난다면 과거 보수우파의 부정부패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대여 정치공세에만 주력하는 한 민주당을 대신할 세력으로서 국민의 신뢰를 얻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위원장은지난 24일 지지율 답보 상태에 대해 "여권에 공세를 취함에도 왜 지지도가 안 오르냐는 문제는 국민의힘 자체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자꾸 노정되기 때문"이라며 "자꾸 다른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그런 측면에서 국민이 느끼기에 '과연 저 당이 실질적으로 변화할 것이냐'라는 회의감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지B 기자 localb12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