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트럼프 캠프 "귀 전자장치 착용 검사하자"…TV토론 목전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캠프는 "트럼프측, 토론서 코로나 사망자수 언급 막았다" 주장

바이든 납세자료 공개하며 트럼프 압박…공화당은 자료 누출 수사 촉구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29일(현지시간) 대선 첫 TV토론을 앞두고 양측은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쥐꼬리 납세'를 둘러싼 공방이 오가는가 하면, 귀 전자장치 착용 여부 검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사망자 수 언급 금지 요청을 둘러싼 진위 논란까지 불거지는 등 장외에서 거친 기싸움이 달아올랐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선 캠프는 토론회 시작 전 두 후보가 귀에 전자장치나 송수신기를 착용했는지 제삼자가 검사하자고 요청했지만 바이든 캠프가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며칠 전 바이든 캠프가 이 절차에 동의해놓고 이날 갑자기 거절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바이든 후보가 토론 실력을 향상해주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며 약물복용 검사를 언급한 데 이어 이번에는 토론에 도움을 받기 위해 전자장치를 활용할 가능성까지 거론한 셈이다.

팀 머토 대선캠프 대변인은 "바이든 후보 측은 토론회 도중 여러 차례 휴식을 요청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럴 필요가 없다"고도 주장했다.

바이든 캠프는 터무니 없는 말이라고 발끈했다.

케이트 베딩필드 캠프 선거대책부본부장은 바이든이 귀에 전자장치를 착용하지 않을 것이고 토론회 중간에 휴식을 요청한 적도 없다고 반박하며 "트럼프 캠프는 트럼프 대통령이 잘하지 못할까 걱정하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바이든 캠프 역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공세에 나섰다. 트럼프 캠프가 TV토론 진행자인 크리스 월리스에게 토론 도중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언급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 캠프 머토 대변인은 "거짓말이고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바이든 캠프는 민주당 전국위원회 상황실과 공동으로 토론회 때 실시간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팩트체크를 진행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바이든 측, 트럼프 '쥐꼬리' 납세 '조롱 스티커'도 판매
(서울=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터무니없이 적은 소득세를 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납세 전력이 언론 보도를 통해 폭로되자 즉각 공세에 나섰다. 바이든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과 2017년 연방소득세를 각각 750달러(약 88만원)만 냈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 후 채 몇 시간 안 돼 트럼프 대통령을 비꼬는 31초짜리 영상 광고를 트위터에 게재하는 동시에 해당 기사를 활용해 스티커 판매를 시작했다. 2020.9.28 [바이든 선거캠프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15년 중 10년은 소득세를 한 푼도 내지 않았다는 뉴욕타임스의 폭로성 보도를 둘러싼 공방전도 전개됐다.

바이든 후보 부부는 2019년도 납세 신고 자료를 공개하고 트럼프 대통령도 같은 조처를 하라고 요구했다. 카멀리 해리스 부통령 후보 부부 역시 납세자료를 공개했다.

베딩필드 부본부장은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납세 자료를 공개하라. 아니면 입을 다물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공화당 소속 케빈 브래디 하원 세입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세금 정보를 뉴욕타임스에 제공한 것은 중범죄에 해당한다며 자료 출처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브래디 위원장은 "모든 미국인이 정치적 이유로 소득신고서가 불법으로 공개되는 것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출처를 조사하고 법을 어겼다면 기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케일리 매커내디 백악관 대변인은 폭스뉴스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를 요구하고 있진 않다면서도 대통령 관련 자료가 뉴욕타임스에 불법적으로 누출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