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투톱 이낙연·이재명, 재판 변수 김경수…재도전 홍·안·유, 대망론 김종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언택트 한가위 - 대선 잠룡 누가 움직이나



차기 대권을 꿈꾸는 여야 정치인에게 집권 4년 차 추석은 ‘야망의 계절’이다. 1년 뒤 잠룡의 허물을 벗고 진정한 용의 후보로서 자질을 보여줄 수 있는지 설계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낙연, 추경 처리 등 협치 성과

독자적 색깔·팬덤 확보는 과제



이재명, 이낙연과 지지율 오차범위

최근 지역화폐 효과 놓고 논란도



정세균, 입법·행정 최고위직 경험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는 약점

중앙일보

여당 예상 후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망에 가장 가까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한 달을 숨 가쁘게 달려왔다. 대선 도전을 위해선 내년 3월 당 대표를 사퇴해야 하는 그는 임기의 7분의 1을 보낸 셈이다. 그는 당 대표 출마를 놓고 “조직 확보와 실력 검증”이라는 찬성론과 “책임은 크고 실익이 없다”는 반대론 앞에 고심하다 전자를 택했다. 현재까지의 성과로는 협치가 꼽힌다. 당 대표 수락 연설에서 ‘원칙 있는 협치’를 공언했던 그는 4차 추가경정예산 처리 과정에서 본인이 주장한 통신비 2만원 전 국민 지급을 양보하고 야당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자신의 색깔과 팬덤이 부족해 친문 지지층의 ‘지원’을 의식해야 하는 건 약점으로 꼽힌다.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의혹과 최근 남북 문제 이슈에서 상대적으로 명쾌하지 못한 것도 그래서다. 배종찬 인사이트K 소장은 “이 대표의 지지율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와 등락을 같이한다”며 “자신만의 색깔로 독자적 팬덤을 만드는 게 과제”라고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 대표의 약한 고리가 오히려 강점이다. 그가 내세운 지역화폐를 혹평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을 향해 “근거 없이 정부 정책을 때리는 얼빠진 국책연구기관”이라고 발끈하는 식이다. 측근들은 침착한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이 지사와 가까운 한 민주당 의원은 “문제점은 있더라도 이론적 분석에 정색하고 흥분할 일은 아니었다”고 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 지지율은 이 대표와 박빙이다. 리얼미터·오마이뉴스의 9월 21~25일 조사에서 이 대표(22.5%)와 이 지사(21.4%)의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 이내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낙연 대표가 색깔을 드러내지 않는 앞으로 몇 개월이 이 지사의 몸값을 올릴 기회라는 게 당 안팎의 관측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화려한 정치 이력과 그에 걸맞은 순발력을 인정받고 있다. 대기업 임원 출신에 6선 의원, 당 원내대표와 대표, 장관, 국회의장을 지냈다. 자연스레 남은 목표는 대통령뿐이라는 말이 나온다. ‘역주행’ 논란 속에 입법부 수장에서 행정부의 2인자로 변신한 게 그런 의지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총리가 되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정치 인생의 최종 변곡점이 될 공산이 크다. 그는 추석 고향 방문 자제를 호소하면서 ‘이번 추석엔 총리를 파세요’라는 제목의 캠페인성 홍보물을 올리기도 했다. 최근 인터뷰에선 “위기 관리의 리더십이 시대정신”이라고 했다. 측근들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가장 안정적이며 확장성이 있는 인물이 부각될 시점이 오면 정 총리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이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경수, 친노·친문 아우르는 ‘적자’

11월 6일 항소심 선고일 주목



김부겸, 지역주의 벽 타파 상징성

TK서 강하지만 당내 기반 약해

여권에 형성된 양강 구도를 깰 수도 있는 폭발력을 가진 잠룡으로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1순위로 꼽힌다. 그의 댓글 조작 사건 항소심 선고일(11월 6일)이 주목받는 이유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다른 이들과 달리 김 지사는 친문뿐 아니라 비문이자 친노 세력까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캐릭터”라며 “재판이 끝나 자유로워지면 지지율이 올라갈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 지사는 아직은 몸을 낮추고 있다. 9월 25일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위기상황에서 구원투수를 찾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자 “이 대표님도, 이 지사님도 그렇고 다 위기에 강하신 분들이라 걱정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김 지사가 등장하면 이 대표와 이 지사에게는 결국 악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가장 비슷한 정치 역정을 거치고 있는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의 ‘권토중래’ 여부도 관심사다. 이낙연 당 대표에게 39.4%포인트 차로 낙선한 그는 “‘새로운 김부겸’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하겠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남긴 이후 별다른 행보가 없다. 김 전 장관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이제 나도 정치 인생을 리셋(재정비)할 때가 아니겠나. 당 안팎의 사람을 많이 만나면서 정치가 왜 국민의 마음과 멀어졌는지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 대표 후보 때 “대선에서 영남 300만 표를 가져오겠다”고 외쳤다. 박상병 인하대 초빙교수는 “여권 후보 중 대구·경북(TK)에서 표를 20% 가까이 가져올 수 있는 후보가 김 전 장관 말고 또 있느냐. 이 점은 대선 본선으로 가면 엄청난 자산이 된다”면서도 “당내 기반이 약한 것은 단점”이라고 말했다.

야권은 두각을 나타내는 잠재 후보들이 보이지 않는 인물난에 직면해 있다. 여론조사 5% 고지에서 ‘도토리 키재기’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먼저 의욕을 보이는 이들은 2017년 대선에 출마했던 3인방이다.

홍준표, 유튜브 구독자 38만명

국민의힘 입당 문제 해결해야



안철수, 1월 복귀 후 대선 직진

주변 “통합·연대로 세력 확보를”



유승민 “2022년 마지막 정치도전”

다시 지지 호소할 명분 제시해야

중앙일보

야당 예상 후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후보로 대선에 출마했던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지난 5월 22일 일찌감치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홍카콜라’로 불리는 선명한 캐릭터로 정부·여당은 물론 친정인 국민의힘과도 각을 세웠다. 유튜브 채널 ‘홍카콜라tv’ 구독자가 38만 명을 넘었고, ‘사이다 발언’을 패러디한 ‘홍카콜라 발언 영상’이 유튜브에서 수십만 조회 수를 넘겼다. 거침없는 언행 이면의 막말 이미지는 부담이다. 홍 의원 측은 국민의힘 입당 문제가 해결되면 지지율이 뛸 것으로 기대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1월 정계에 복귀하자마자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시장 출마설에도 선을 그으며 현재까지는 오로지 대선만을 향해 달리고 있다. 그러나 주변에선 “3석 정당을 이끄는 안 대표가 대선을 완주하려면 우선 세력을 만들어야 한다”며 야권 통합이나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통합이 이뤄지더라도 기존의 국민의힘 인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안 대표가 우리 당에 들어와 서울시장 후보 경쟁에 참여하는 정도는 반길 사람이 있겠지만 당을 대표해 대선에 나간다는 건 전혀 다른 문제”라고 했다.

지난 대선 때 바른정당 후보였던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5월 26일 “2022년 대선이 마지막 남은 정치 도전”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 이후 SNS에 글을 올리는 정도를 제외하곤 두문불출하다시피 하고 있다. 한 측근은 “경제와 민생 분야에서 기존 패러다임과 다른 해법을 제시해야 다시 지지를 호소할 명분이 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이번 추석 때도 자택에 머물면서 계속 생각을 다듬고 집필 중인 자서전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인근에 계약한 사무실의 리모델링 작업이 마무리되는 10월 중순께 개소식과 자서전 출판으로 활동을 시작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종인 “관심없다” 선 긋지만

당 지지율 더 오르면 고민할 듯



원희룡 “민주당에 선거 진 적 없다”

아직 본인 지지율은 오르지 않아

지난 대선 출마자들 외엔 원희룡 제주지사가 활발하게 움직인다. 그는 “야권 잠룡 중 유일하게 상처 입지 않은 사람”이란 평가를 받는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전후해 보수 정치인들 대부분이 상처를 입었지만 중앙정치에서 한 발짝 떨어져 있었던 그는 전쟁의 포화에서 비켜서 있었다. 그가 요즘은 "민주당에 선거에서 진 적 없다”며 중앙정치를 향해 다양한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지만 아직은 지지율이 뜨지 않고 있다. 한 측근은 “본격적으로 중앙정치 행보를 하면 흐름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물난 속에서 ‘김종인 대망론’도 뜨고 있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김 위원장이 관심 없다 할수록 대선주자로서의 입지가 더욱 다져지는 묘한 상황”이라고 했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내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고, 당 지지율이 민주당보다 5~10% 앞서 나간다면 김종인 체제를 그대로 가자는 주장이 나올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김 위원장이 대권에 대해서도 고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1940년생으로 80세인 김 위원장 주변에선 “체력만큼은 자신한다”는 말도 나온다. 김 위원장 측 인사는 “미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은 1946년생이고 민주당 바이든 후보는 1942년생이다. 김 위원장과 별로 차이가 없다”고 했다. 한때 10%의 여론조사 지지율로 야권 후보 1위를 기록했던 윤석열 검찰총장, 사회적 기업 관련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현 정권과 각을 세우는 최재형 감사원장, 홍정욱 전 의원 등을 야권 지지자들이 주목하는 것 역시 인물난의 또 다른 단면이다.

현일훈·손국희·김효성·하준호 기자 ha.junho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