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메콩 5개국 "코로나19 속 필수인력 이동 보장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동의장성명 발표…코로나19 백신 공평한 접근권 강조

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팜 빙 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화상으로 개최된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를 주재했다.(외교부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한국과 메콩 5개국(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필수인력, 상품, 서비스 이동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 공동주재로 전날 개최된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의 결과 문서로 '공동의장성명'이 발표됐다.

성명에는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상황 하에서 필수적인 인력, 상품, 서비스 등의 이동과 국제무역을 촉진함으로써 상호 연결성을 회복 및 유지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공약이 담겼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정하고 공평한 접근권 보장이라는 목표에 대한 6개국의 강력한 지지 입장이 반영됐다.

아울러 이번 공동성명에서 한-메콩 협력기금을 재원으로 올해 추진해 나갈 예정인 6가지 신규 협력사업도 발표했다. 우리 정부의 경우 한-메콩 전자적 원산지 정보교환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한국과 메콩 5개국은 전날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메콩간 중장기적 협력방향을 담은 '2021-2025 행동계획'도 채택했다. 신남방정책의 핵심 가치인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3대 축을 중심으로 한 분야별 구체 협력 방안을 담고 있다는 게 외교부의 설명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결과문서들은 한-메콩 협력 강화를 위한 6개국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향후 한-메콩 협력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관계부처·기관과 동 문서들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minss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