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스가, 푸틴과 첫 전화회담···"북방영토 문제 종지부 원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러시아, 영토 분쟁 해결 의지 확인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첫 전화 회담을 가졌다.

29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회담에서 “일본과 러시아의 관계 전체를 발전시키고 싶다”면서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명) 문제를 다음 세대로 미루지 않고 종지부를 찍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양국 사이의 온갖 문제에 관해 대화하고 싶다”고 답했다. 또한 두 정상은 머지않아 대면 회담을 가져 양국 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하기로 합의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양측이 1956년 당시 소련과 일본이 서명한 공동선언을 기초로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는 러시아가 실효 지배 중인 쿠릴 4개 섬을 일괄 반환받는다는 원칙에서 ‘2개 섬 먼저 반환’이나 ‘2개 섬 인도’로 방향을 틀어 영토 문제 타개를 노렸으나 결실을 보지 못하고 퇴임했다.

한편 이날 러시아군은 스가 총리와 푸틴 대통령의 전화 회담에 앞서 쿠릴 4개 섬 중 구나시리토(國後島)와 에토로후토(擇捉島) 등에서 적 상륙 부대의 공격을 가정한 군사 훈련을 개시했다고 발표하는 등 일본을 견제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러시아 측이 훈련을 사전 통고한 이달 24일 외교 경로로 항의했다고 이날 회견에서 밝혔다.

/곽윤아기자 or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