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지뢰 위험' 철원 접경지 농민들, 국방부 상대로 행정심판 청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폭우에 농경지 유입 지뢰 탐지·제거 의무 이행 요구

연합뉴스

유실 지뢰 위험 속 가을걷이
[연합뉴스 자료사진]



(철원=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강원 철원군 접경지역 농민들이 지뢰 탐지와 제거 의무를 이행하라며 29일 국방부를 상대로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철원 동송읍 이길리와 갈말읍 정연리 농민 40여 명은 "지난달 초 폭우에 유실된 지뢰가 농경지로 유입돼 극심한 손해를 보고 있지만, 국방부가 지뢰 탐지와 제거를 부당하게 거절하고 있다"고 밝히며 이날 국민권익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들은 "지뢰의 농경지 유입 사실을 국방부가 알고 있으면서도 탐지 및 제거 시 수반되는 농작물 피해에 대한 보상을 관련 규정이 없음을 이유로 거절하거나, 피해를 감수하겠다는 각서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농민의 권리를 제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부대 관계자는 "농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이들의 요구를 거절한 적이 없으며, 농작물 피해 보상은 부대가 어떻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유실 지뢰를 찾아라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농민들은 민간 지뢰 전문가를 초청해 경작지를 탐지한 결과 지난 집중호우로 유실된 것으로 추정되는 M14(대인지뢰) 3발을 발견했다.

이에 최종수 철원군지뢰피해대책위원장은 28∼29일 양일 간 육군 지뢰탐지 대원을 불러 본인 소유 논 3천966㎡(1천200여평)를 탐지하고 있다.

실제로 지뢰가 얼마나 나오며, 탐지 과정에서 농작물 피해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직접 확인하기 위함이다.

최 위원장은 "땀 흘려 농사를 지어놓고 지뢰 위험에 추수를 포기하는 농민도 있다"며 "이번 탐지를 통해 농민의 피해와 어려움을 국방부가 알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철원군은 추석 연휴 중 귀성객들이 지역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방지역 하천과 한탄강 주변 등 지뢰 유실 위험이 있는 구역에 접근을 막는 현수막과 출입 통제선 등을 설치했다.

연합뉴스

철원 농경지에서 최근 발견된 지뢰
[철원군지뢰피해대책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yangd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