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정세균 총리 "개천절 불법집회 원천차단" 정부 입장 재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두번째)가 2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서울간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동효정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는 불법 집회를 원천 차단할 것”이라며 보수단체들의 개천절 집회에 대한 정부의 전면 금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경찰은 전날 개천절 도심 차량 시위에 참가한 운전자는 40~100점의 벌점을 받게 돼, 운전면허 정지 또는 취소 처분이 내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개천절 불법 집회에 대한 엄정 대응을 알리며 “집회를 강행하고자 한다면 법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불법 집회에는 차량을 이용한 이른바 ‘드라이브스루’ 집회도 포함된다는 게 총리실의 설명이다.

정 총리는 “명절을 맞아 평소라면 설레겠지만 지금은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라며 “하반기 경제와 사회의 정상화가 추석 방역의 성패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역시 이날 개천절 도심 집회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개천절 집회 신고 단체에 집회금지 조치를 완료했으며 정부,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집회 원천 차단을 위해 공동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통제관은 “차량 집회는 집회 전후로 모임이 있을 수 있고, 지난 광복절 집회처럼 예상 밖의 또 다른 집회가 열려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사례를 방지하고자 현재 금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천절 집회 개최 시 현장 채증으로 집회 주최자는 물론 참여자도 고발하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청구도 병행할 것”이라며 “해당 단체들에 취소 결단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vivid@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