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상황인데'…日나카소네 前총리 21억 장례비용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사망한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의 뒤늦은 장례식 비용을 둘러싸고 거액의 세금이 투입되는 사실이 알려져 비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사망한 나카소네 전 총리의 장례식을 애초 3월 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해 다음달 17일로 연기한 상태입니다.

장례 절차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집권 자민당이 합동으로 치르는 이번 장례식 비용이 총 1억 9천만엔, 우리돈 약 21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절반 정도인 9천 643만엔, 우리돈 10억원을 정부가 일반 예비비에서 지출하고 나머지를 자민당이 부담할 예정입니다.

장례식장은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최고급 호텔인 그랜드 프린스 신다카나와 호텔로 정해졌으며, 가토 장관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넓은 공간이 필요하게 되면서 장례식 비용이 늘어났다"고 설명했습니다.

고이케 아키라 공산당 서기국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장례식에 거액의 세금을 쓰는 것은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것"이라면서 "스가 내각이 예비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지갑이라고 착각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트위터 등 SNS에도 "장례식에 쓸 돈을 코로나19 대책 비용으로 써야 한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일본 정부와 집권 자민당의 합동장례는 지난 2007년 사망한 미야자와 기이치 전 총리 장례식 이후 13년 만이며, 당시 장례 비용으로는 정부 예산으로 약 7천 696만엔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박진주 기자(jinjoo@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