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영진, 북한군 시신 소각 의혹에 "불에 태운 게 문제 핵심 아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국민의힘, 대북결의안 채택 의지 없어보여"

"문제 핵심은 어업지도원을 '총격 살해'한 것"

헤럴드경제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앞에서 최근 해양수산부 공무원 북한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 등과 관련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는 29일 전날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야당과의 대북규탄결의안이 불발된 데 대해 “‘불에 태웠다’는 문구가 이 사건의 핵심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북한이 해역에서 어업지도원을 총격 살해한 것이 사건의 핵심 아니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야당은 ‘시신을 불태웠다’는 문장이 빠져있다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듯하다”는 진행자 말에 “야당이 그 문장을 빌미로 채택을 안한 건 의지가 없었고 정쟁을 통해 대통령과 정부를 공격하겠다는 좋지 않은 의도가 숨겨져있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부유물을 불태웠다고 언급한 상황에서 그 문제를 부각시키며 남북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말 폭탄을 주고받는 것보다는 실체적인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유해를 수습해나가며 남북 관계를 평화적으로 관리해나가는게 중요한 사안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 의원들이 강경한 군사적 대응을 왜 하지 않았느냐고 하는건 연평도에서 북한에 포를 쏘라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상식적이지 않은 제안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결의안을 채택할 의지가 없다"며 "협상을 위해선 의견을 조정해나가야지 '(본인들의 의견을)들어주지 않으면 못하겠다'는 건 오만과 독선이 하늘을 찌르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긴급현안질의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재차 내비쳤다. 김 수석부대표는 "서해상 무력충돌 없게끔 만드는 상황으로 가야되는데 야당은 지금 국회 결의안을 채택하지도 않고 장외투쟁, 집회 등의 방식으로 전환한 국면이라 야당 주장은 장외투쟁 감싸기 위한 제안이라고 보기 때문에 진실성 없다고 보고있다"며 "실제적으로 10월 7일부터 국정감사 들어가는데 이와 관련된 사안들을 국회 국방위, 외통위, 농해수위, 정보위에서 다 다뤄서 실체적으로 질의하고 현안질의할수있는 장이 바로 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에서 구성한 진상 파악 특위가 고인의 월북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정한 듯한 입장을 내세운 데 대해선 "객관적인 정보에 근거해서 발표한 내용이라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있다"며 "유가족의 주장이 있기 때문에 객관적 사실로 확인해나가는 과정이 있을 듯하다"고 했다.

외통위에서 종전선언결의안이 상정된 데 대해서는 "논의를 시작한게 아니라 50일의 숙려기간이 됐기 때문에 안건이 올라온 것 뿐"이라며 "하로동선(여름철에 난로, 겨울철에 부채)이라고, 언젠가 필요한 부분들인데 중요한 국면이 있다면 지금 정비 해놔서 현재와 같은 예측하지 않을 때 남북간이 제도적 장치 마련하는 출발일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hs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