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종합] '군 휴가 미복귀 의혹' 추미애 아들 무혐의…野 "특검·국정조사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정권 눈치보기…공정수사 기대 안 해"

아시아경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수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 씨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이 서 씨 등 관련자들에게 불기소 처분을 내린 가운데, 국민의힘은 즉각 반발하며 특검수사(특검)와 국정감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이제 국민적 의혹을 파헤치고 진실에 다가가는 유일한 길은 특검밖에 남지 않았다"며 특임 검사 도입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의 불기소 결정에 대해 "정권 눈치보기 불기소로 진실을 가릴 수 없다"며 "당초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월 고발된 사건에 대해 늑장수사로 일관할 때부터, 그리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검사들이 줄줄이 서울동부지검으로 발령 날 때부터 추 장관도 알고 국민도 알고 있던 결과"라며 "북한의 만행으로 시끄러운 틈을 타 추석 전 신속한 불기소 발표를 한 것 역시 대단히 정치적인 판단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정감사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을 풀어줄 증인 채택에 경기(驚氣)를 보이고 있다"며 "핵심 증인 한 사람 없이 '맹탕 국감'으로 끝난다면 특검과 국정조사가 더 불가피해질 뿐"이라며 국정감사에 의혹과 관련된 핵심 증인들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핵심 증인으로 "'국회에서 부른다면 출석해 증언하겠다'라고 했던 당시 당직사병 현모 씨, 추 장관 측으로부터 아들의 부대배치 및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 과정에서 여러 차례 청탁 전화가 왔었다고 폭로한 전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장, 이철원 예비역 대령"을 언급했다.


이어 "민주당은 수사 중이어서 증인 채택에 응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2016년 10월 우상호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가 수사 중인 사건 관련자들의 증인 채택을 강조했다는 점을 되새기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유난스러운 대응이 의혹을 키우고 있다"며 "추 장관이나 여권이 스스로 주장하듯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의혹들이라면 관련 당사자들이 국회에 나와 사실을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아시아경제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서 씨의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추 장관과 서 씨, 추 장관의 전 보좌관 등에 대해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검찰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의혹이 제기된 병가 등 휴가 신청 및 사용 과정에서 위계나 외압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고, 부대 미복귀는 휴가 승인에 따른 것으로 군무이탈 범의가 인정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국방부 고위 담당자 등에게 허위로 휴가 연장을 부탁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추 장관에 대해서는 서 씨가 질병을 가장해 위계로써 병가 승인을 받은 것이 아니므로 군무이탈방조죄 등이 불성립한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지난 1월2일부터 약 8개월간 수사를 이어오며 제보자와 피고발인, 휴가 관련 군 관계자들 총 10명에 대해 총 15회의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한편 민주당은 검찰의 결정을 환영하며 그간 공세를 펼쳐온 국민의힘에 책임을 물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아들·보좌관 모두 불기소 결정을 받은 건 사필귀정"이라며 "휴가신청 및 사용과정에서 위계나 위압이 없었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 "지난 시간 동안 막무가내식 의혹제기만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검찰 수사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제기했던 것도 근거 없는 정치공세를 합리화하기 위한 사전작업은 아니었는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국민의힘에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로 정쟁에만 몰두하며 민생은 뒷전이었던 행태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사실 확인도 없이 묻지마식 공세로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구태의연한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완 기자 suw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