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국방 부차관보 "北·이란 무기 협력 우려..中 사드 보복 예상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가 거듭 이란과 미국의 무기 협력에 대해 거듭 우려를 드러냈다.

미국 국방부 채드 스브라지아 중국담당 부차관보는 28일(현지시간) 워싱턴의 한미연구소(ICAS)가 주최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국반전략'이란 주제의 화상회의에서 북한과 중국 연합 대표단의 이란 방문과 관련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스브라지아 부차관보는 북한과 중국 대표단이 이란을 방문했는지 명확하지 않지만 미국의 안보 노력에 반대되는 협력을 가져오는 이런 상호 움직임(interaction)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북한과 이란 간 미사일 협력에 연루된 이들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증명하는 것처럼 북한과 이란은 과거 미사일 프로그램에서 분명히 협력해 왔다"면서 "그래서 우리는 이 움직임을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1일 미국 국무부는 북한과의 미사일 협력에 연루된 이란인 등을 포함한 이란의 핵과 미사일, 재래식 무기에 대한 제재 조치를 발표했고 재무부도 북한의 도움을 받아 이란의 우주발사체 발사에 참여한 이란인 등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한편 유엔 안정보장이사회 산하 대북 제재위원회는 이날 전문가패널 보고서를 통해 무기 무역과 관련된 북한의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가 이란에서 활동 중이라고 지적했다.

스브라지아 부차관보는 이밖에 한국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게)를 배치와 중국의 보복과 관련 중국이 그같은 보복 조처를 취할 것으로 예상하기 힘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오히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국방안보전략 등을 수정하는 계기로 작용했다면서 "우리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지역의 파트너들과 더욱 긴밀하게 관계를 향상하고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험 장면 [사진=노동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