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트럼프 "수백만달러 세금 냈다"…탈세 의혹 '정면 반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또 가짜뉴스…세액공제 받을 자격"

뉴욕타임스의 탈세 의혹 보도에 정면 반박

첫 TV 토론 코 앞…대선 표심 영향력 주목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자신을 둘러싼 탈세 의혹에 대해 “나는 수백만달러의 세금을 냈다”며 “세액공제(tax credits)를 받을 자격이 있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2016년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불법적으로 취득한 정보와 나쁜 의도로 나의 세금과 온갖 이상한 얘기들을 들고 나오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는 일간 뉴욕타임스(NYT)의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탈세 의혹 보도를 강하게 부인한 것이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세무자료 보고서를 입수해 그가 수익 대비 손실을 크게 신고하는 식으로 세금 납부를 회피해 왔다고 썼다. 대통령에 당선된 2016년과 그 이듬해 납부한 소득세는 1500달러(약 175만원)에 그쳤으며, 이를 포함해 최근 15년 중 10년간 소득세를 내지 않았다는 게 NYT의 보도 요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나는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감가상각(depreciation)과 세액공제를 받을 자격이 있었다”며 “가짜 뉴스에는 나오지 않는 특별 자산을 보면 차입금을 이용한 투자가 극히 낮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자산과 비교해 부채가 거의 없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런 정보들의 대부분은 이미 파일로 있다”며 “그동안 이를 공개할 수 있다고 말해 왔다”고 주장했다.

NYT의 이번 보도는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간 첫 대선 TV 토론을 코 앞에 두고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탈세 의혹이 대선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