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중국, 바이트댄스-오라클 거래 美대선까지 '시간끌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사진 왼쪽 위부터 중국 메신저 위챗, 동영상 공유 앱 틱톡, 중국 성조기, 미국 성조기.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중국 정부가 동영상 공유 앱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 11월3일 미국 대선 전까지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오라클과의 거래를 승인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관영매체들은 연일 틱톡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와 오라클 매각안에 연일 독설을 퍼붓고 있다. 중국 국영 매체들은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환구시보 등은 최근 사설이나 시리즈 기사 등을 통해 '강도질'(banditry) '갈취(blackmail) '약탈(plunder) '더럽고 비열한 속임수'(a dirty, underhand trick)이라는 표현을 쓰며 미국 정부의 틱톡 행정명령을 강력히 비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트댄스가 관리하는 틱톡의 미국 사용자 정보가 중국 공산당에 넘어갈 수 있다는 이유로 틱톡에 제재를 가하고 매각을 요구했는데, 이를 도둑질이라고 비난한 것이다.

실제 인민일보는 지난주 틱톡 거래 관련, 세 차례에 걸쳐 기획 기사를 실었다. 26일자 기사에선 "틱톡 폐쇄는 미국 직원들과 콘텐츠 제작자들 수천명의 실직이라는 정치인들이 감당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변덕스러운 행동은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미국은 알아야 한다"고 강력 경고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도 23일자 사설을 통해 "중국은 더럽고 비열하며 중국을 왕따시키는 거래에 청신호를 줄 이유가 없다"면서 "미국의 무리한 요구에 굴복하는 건 바이트댄스의 파멸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바이트댄스-오라클 합의안은 백악관과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마무리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거래를 승인했다가 다시 번복한 상태고, 중국 정부도 미국의 승리로 평가되는 거래를 승인하길 꺼리고 있다.

양측은 알고리즘·기술 이전 여부나 지분 구조 등을 두고도 말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중국 전문가들은 오라클이 틱톡 운영 소스 코드를 들여다볼 권한을 갖게 되면, 미국 정부가 틱톡 알고리즘에 접근할 수 있어 중국 상무부 수출 규제 위반에 해당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뉴욕대 상하이 캠퍼스의 카메론 존슨 부교수는 "중국이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불쾌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도 "중국 정부는 틱톡이 며칠 전에 신청한 수출 허가를 거절하지 않았다. 매각안 승인을 정말 원치 않았다면 즉시 거절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이 최대한 시간을 끌며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이란 설명이다.

존슨 교수는 "중국은 미 대선을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그냥 기다릴 것 같다. 그리고 조 바이든과 트럼프 중 누가 이기든 간에 중국은 그 이후에 매각안을 처리할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 정부 입장에선 지금 그것을 승인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