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마켓인]KDB인베, 두산인프라 인수전 깜짝 참여…“현중과 이해관계 맞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조조정·산업재편 특화 PEF 운용…컨소시엄 적합

인수금융 규모 논의는 아직…투자비중도 미확정

[이데일리 박종오 기자]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전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KDB인베)가 두산그룹의 두산인프라코어(042670) 인수전에 깜짝 참여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손잡고서다. KDB인베의 참여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KDB인베 관계자는 28일 “현대중공업그룹이 산업 재편, 경쟁력 강화, 국내 기술 유출 방지 등 여러 면에서 두산인프라코어의 인수 후보로 적합하다고 봤다”며 “우리도 기업 구조조정이나 산업 재편 쪽에 특화된 사모펀드 운용사(PE)인 만큼 현대중공업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고 보고 협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총 1조원 안팎으로 예상되는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대금 중 KDB인베의 투자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는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KDB인베 관계자는 “아직 예비 입찰 단계인 만큼 인수 금융 규모를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했다. 통상 인수·합병(M&A) 때 경영권 매수자 측은 인수 대금의 절반 내외를 대출 등 외부 인수 금융을 통해 조달한다.

이데일리

그래픽=김정훈 기자


현대중공업그룹과 KDB인베 컨소시엄은 이날 크레디트스위스(CS)가 매각 주관을 맡아 진행하는 두산인프라코어 예비 입찰에 인수 의향서(LOI)를 제출했다. 이번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034020)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앞서 삼일회계법인에 인수 자문을 맡기는 등 입찰 참여를 검토해 왔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인수설을 부인해 왔다.

최근 두산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의 걸림돌로 꼽히던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소송에 따른 우발 채무를 책임지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현대중공업 측도 예비 입찰 참여를 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계열사로 두산인프라코어와 같은 건설 장비 생산 업체인 현대건설기계(267270)를 두고 있다.

KDB인베는 산업은행이 지난해 산하에 신설한 사모 투자 전문회사다. 산업은행의 출자 회사 관리, 사업 구조조정 업무 등을 전담해서 수행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