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중 갈등에 日 반도체도 '제동'…SK하이닉스가 투자한 키옥시아, IPO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연합 컨소시엄 지분 49.9%…SK하이닉스 약 4조원 투자

아이뉴스24

28일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키옥시아는 다음 달 6일 도쿄증권 거래소에 상장하려던 계획을 미루기로 결정했다. [사진=키옥시아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분 투자한 일본 키옥시아가 미중 갈등 여파로 상장 계획을 연기했다. 도시바 메모리 홀딩스가 전신인 키옥시아는 삼성전자에 이은 세계 2위 낸드플래시 기업이다.

28일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키옥시아는 다음 달 6일 도쿄증권 거래소에 상장하려던 계획을 미루기로 결정했다. 미중 갈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서다.

키옥시아는 상장 시 시가총액이 2조 엔(약 22조2천800억 원)을 넘어 올해 최대 IPO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미중 갈등에 따른 반도체 업황 부진이 예상되면서 최근 키옥시아의 예상 공모가가 낮아졌다.

키옥시아는 지난 2018년 SK하이닉스와 베인캐피털 등이 참여한 한미일 연합 컨소시엄에 180억 달러(약 21조1천300억 원)에 매각된 바 있다. 당시 SK하이닉스가 투자한 금액은 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지분율은 컨소시엄이 49.9%, 도시바가 40.2%, 호아갸 9.9%다.

하야사카 노부오 키옥시아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장 변동성이 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IPO를 진행하는 것이 주주의 최대 이익에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민지기자 jisseo@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