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정의당, 대북 강경발언 계속 왜?···심상정 “민주당, 국민보다 남북관계 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정의당이 연일 북한과 관련해 강경 발언을 내놓고 있다. 서해 소연평도에서 실종돼 북측 해역에서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47) 사건과 관련해 보수야당과 비슷한 논조를 보이면서다. 이는 여권과의 차별화에 주력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8일 상무위윈회의에서 A씨 사건에 대해 “북한이 저지른 비인도적인 민간인 살인”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 사건은 절대 북한의 일방적인 해명과 사과로 끝날 수 없는 일”이라며 “북한의 사과가 진정성을 가지려면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수준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여권 일각에서 우리 국민의 생명보다 남북관계를 우선에 두는 듯한 시각은 교정되어야 한다”고 비판하면서 “오늘 중 대북 규탄 결의안 합의를 촉구한다”고 했다.

국방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지난 2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북한에 대한 군사 응징까지 주장하기도 했다. 김 전 의원은 “군 대응 원칙에 따라 우리 주민을 사살하고 불에 태운 그 함정을 격파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정의당의 강경한 태도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당 지지층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2013년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압박 당시 정의당은 박근혜 정부에 “북한 당국 탓만을 할 것이 아니다”라며 적극적인 협상을 촉구하기도 했고, 2014년 박 전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했을 때는 “오히려 정치적 쟁점화, 남북갈등의 매개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정의당으로선 지난 4·15 총선 부진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민주당 2중대’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이번 사건에서 만큼은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식으로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본질은 우리 국민이 북한에 의해 피살된 사건이고 이에 대해 정부 측의 설명과 진상규명이 부실한 것”이라며 “진보정당으로서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의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농성장을 찾아 조합원들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