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한국전 참전군인 유해 안장식…항미원조정신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중국, 한국전 참전군인 유해 안장식
[CCTV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이 28일 한국으로부터 인도받은 한국전쟁 참전군인 유해 안장식을 진행했다.

중국은 이날 오전 랴오닝성 선양(瀋陽)의 '항미원조(抗美援朝·한국전쟁의 중국식 표현) 열사능원'에서 생존 참전군인을 비롯해 중앙·지방정부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장식을 했다.

한국은 2014~2019년 6차례에 걸쳐 599구의 중국군 유해를 송환한 바 있다. 중국의 한국전쟁 참전 70주년 기념일(10월 25일)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7차 송환에서는 117구의 유해가 넘겨졌다.

중국중앙(CC)TV는 '영웅이 집으로 돌아오다'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중계했으며, 한국전쟁이 미국의 침략에 맞서 평화를 지킨 싸움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중국, 한국전 참전군인 유해 안장식
[CCTV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은 전날 유해가 인천국제공항 인도식을 거쳐 자국으로 돌아온 후 대대적인 기념행사를 연 바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쑨춘란(孫春蘭) 부총리는 전날 기념행사에서 애국주의·영웅주의·고난극복 등을 뜻하는 '항미원조 정신'을 강조했다.

쑨 부총리는 "항미원조 정신은 중국이 단결해 고난을 극복하고 용감히 전진하는 귀중한 재산이자 힘의 원천"이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중국이 세계에서 보기 드문 경제성장과 사회안정의 기적을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또 "선열의 유지를 계승하고 항미원조 정신을 선양해야 한다"면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19일 랴오닝성 단둥(丹東)에서 '항미원조 기념관' 재개관 행사를 열기도 했는데, 다음 달 한국전쟁 참전 7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애국주의 띄우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bs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