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北, 처음엔 실종자 구조하려 했다···이후 상황 급반전" 軍의 해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지난 22일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47)씨에게 총을 쏘기 전 그를 구조하려 했던 정황을 포착했다고 군 당국이 28일 뒤늦게 밝혔다.

중앙일보

25일 황해도 등산곶 해안이 보이는 우리 영해에서 해군 함정이 경비하고 있다. 정면에 보이는 해안이 등산곶 인근 해안이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는 등산곶 해안에서 북한군에 살해돼 시신이 불태워졌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이씨를 최초 발견한 뒤) 상당 시간 동안 구조과정으로 보이는 정황을 인지했다”며 “그러나 나중에 상황이 급반전돼 대응에 제한이 있었다”고 말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씨는 실종 다음 날인 22일 오후 3시 30분쯤 북한 수산사업소 선박에 의해 최초 발견됐고, 이날 오후 9시 40분쯤 총격을 받아 숨졌다.

국방부의 해명은 군 당국이 이씨의 발견부터 총격까지 6시간 생존 사실을 파악하고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비판이 일자 나온 것이다. 이 관계자는 “첩보를 수집하는 말단 실무자가 (북한의 이씨 발견 첩보를) 인지했다”며 “이 첩보가 신빙성 있는 정황으로 확인이 돼 내용을 분석하고, 군 수뇌부까지 보고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이 당국자는 “서해 북한한계선(NLL) 남쪽에서 해군과 해경이 이씨의 시신을 찾는 수색작전을 펼치고 있다”며 “NLL 부근에 중국 어선 수십여 척이 조업 중이에서 이를 통제하는 활동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도 자체적인 수색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며 “NLL이나 서해5도 인근에서 북한의 특이동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철재 기자 seaja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