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기현 "文의 책임 떠넘기기 아니면 부하들의 책임 덮어쓰기 느낌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지난 27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북한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 진상조사 요구 1인 시위에 나선 주호영 원내대표 찾아가 격려하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공무원 사살 소식을 UN연설 이전에 받은 것 같은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문 대통령에게 다음날 아침 보고했다고 청와대 측이 말하고 있지만 "책임을 부하들에게 떠넘기기 아니면 부하들이 뒤집어쓰기로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우리정부가 '남북공동조사'를 제의한 것에 대해서도 서류상으로만 주고 받는, 일종의 면피용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장조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공무원 살해사건의 핵심은 청와대 발표에 따르더라도 4시간 이상의 충분한 시간이 있었는데 '송환해 달라'는 그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는 22일 밤 10시30분, 총살하고 시신을 불에 태워서 훼손했다는 보고를 했는데 대통령에게 그 내용이 보고된 건 그다음 날 아침 8시 반이라고 한다"며 "10시간 동안 시간차가 생긴다는 점이 문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대통령 보고가 10시간이나 지체됐느냐는 것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국회 답변을 보면 '새벽이어서 그랬다'는데 말이 안 된다"며 "과연 23일 8시 반이 맞는지 아니면 그 전에 보고받았는데 부하에게 책임 떠넘기기 하는 것이냐 이런 점을 살펴봐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을 6시간 동안 끌고 다니다가 총살하고 기름을 뿌려서 화형을 했는데, 대통령이 제대로 정상적 보고를 받지 않았다는 것을 믿으라면 과연 믿어지겠느냐"며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도 UN 화상연설을 진행했다면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 책임을 물을 것 같으니까 결국 부하 직원들이 '책임 덮어쓰기로 하자', 이런 합리적 의심을 안 할 수 없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남북공동조사' 제의에 대해 "당연한 거고 가장 기본이다"면서도 "공동조사라고 해놓고 서면 질의 받고 서면 답변받고 하는 형태의 면피용으로 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히려 북한에 책임을 피할 수 있는 그런 빌미만 주게 되는 것이니 안 하는 것만 못하다"며 "남북공동조사단이 반드시 구성돼 현장 조사도 실시해야 된다"고 요구했다.
buckba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