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日여당의원 “성폭력 피해 주장 여성들, 얼마든지 거짓말 가능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일본 자민당 스기타 미오 중의원 의원. 스기타 의원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 소수자에 대한 반인권적 발언 등으로 종종 문제를 일으켜온 일본의 여성 의원이 이번에는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여성들이 거짓말을 많이 한다는 식으로 얘기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일본 집권 자민당 스기타 미오(53) 중의원 의원은 지난 25일 열린 당내 회의에서 내각부 관계자가 민관이 운영하는 성폭력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를 전국에 증설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여성은 얼마든지 거짓말을 할 수 있으니까”라고 발언했다.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여성들 중 상당수가 허위 신고를 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말이었다. 그는 이날 우리나라의 위안부 지원단체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성폭력 피해를 주장한다고 해서) 성역이 돼서 아무도 추궁하지 못하면 안된다”고 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스기타 의원은 발언에 비난이 일자 다음날 오후 자신의 블로그에 “여성을 멸시하는 취지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복수의 관계자들은 스기타 의원의 해당 발언이 사실이라고 입을 모았다.

스기타 의원은 앞서 2018년 7월 월간지 신초45에 실린 기고에서 성 소수자에 대해 “아이를 만들지 않는다. 즉 생산성이 없다”고 썼다. 이어 “거기에 세금을 투입하는 것이 과연 좋은 것일까 어떨까”라며 성 소수자에 대한 행정 지원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 글이 문제가 돼 결국 신초45는 사실상의 폐간 수순을 밟았다.

지난 1월에는 중의원 본회의에서 선택적 부부별성 도입을 요구하는 야당 의원의 질의 도중 “그러면 결혼 안하는 게 좋은 거 아냐”라고 앉은 자리에서 비아냥댔다가 비난을 샀다. 보육원 증설과 부부별성, 성 소수자 지원 등을 요구하는 움직임에 대해 “일본의 가족을 붕괴시키려는 코민테른(공산주의 국제연합)의 획책”이라고 말한 적도 있었다.

정치애널리스트 이토 아쓰오는 “노골적으로 문제 발언을 거듭해 온 스기타 의원이 그동안 용납돼 온 것은 아베 신조 정권의 우익적 국가관과 분위기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아베 정권의 이념을 계승한 것처럼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스기타 의원의 비상식적 발언을 용인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