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방역당국 "하루 통계로 안심 안돼…유행 재증폭 요소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발생 신규확진, 44일 만에 50명 아래로

"국민 덕분에 2차 유행 문턱서 재폭발 저지"

추석연휴 중대 고비…"거리두기 생활화해야"

뉴시스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8.18.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 변해정 구무서 기자 =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이 50명 아래로 떨어졌지만 안심하기 이르다고 진단했다. 인구 이동량이 많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산발적 집단감염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전국적 대유행이 언제든 닥칠 수 있다는 것이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6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하루 통계로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지역 이동과 사람 간 만남이 많아지는 추석 연휴와 지금도 계속되는 산발적인 감염으로 전국적 유행이 다시 증폭될 수 있는 위험 요소는 여전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1명이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2일(61명) 이후 나흘 만이다. 23~25일(110명→125명→ 114명) 사흘 연속 세 자릿수를 보여왔다.

신규 확진자 61명 중 지역 발생이 49명이다. 지역발생 확진자가 50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8월13일(47명) 이후 44일만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을 보면 1단계는 2주간 일평균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 50명 이하, 2단계는 50~100명 이하, 3단계는 100명 이상이다.

권 부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 발생이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를 이어왔고 특히 오늘은 국내 발생이 50명 이하의 수치로 기록했다"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거리두기에) 참여하고 인내한 덕분에 또 한번의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는 국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외 유수의 언론이 '대한민국이 바이러스를 근절하는 대신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택했다'고 평가한 것에 대해 "우리나라가 일상과 방역의 강도를 조절하면서 생활방역이 지금까지 정착될 수 있었던 배경은 전적으로 국민들 덕분이며 의료인들의 솔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구체적으로 3가지 분야의 노력 활약상을 소개했다.

그는 "여전히 높은 비율이긴 하지만 감염경로 조사중 사례가 수도권에서 많았는데 이를 신속하게 규명하는 데 최선을 다한 일선 지자체와 역학조사관들의 노력이 있었다"며 "거리두기가 여의치 않은 영세 음식점과 카페 등을 위해 가림막·차단막 효과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에너지기술평가원을 중심으로 한 공공기관들의 노력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제 개최된 코로나19 치료제·백신지원위원회에서 연내 국산 치료제를 개발하고 내년 중 백신 허가를 받겠다는 목표로 전력을 다하는 기업들의 연구개발(R&D)에도 진전이 있기를 바라고 있다"며 "필요한 지원을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부본부장은 그러나 "코로나19 추가 전파 위험이 여전하다.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다. 북미 지역의 경우 추수감사절이나 성탄절 연휴 기간을 벌써부터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추석 연휴가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진정을 가르는 중대고비가 될 것으로 봤다.

그는 "2차 대유행의 문턱에서 거리두기 노력으로 재폭발을 저지했듯이 다가오는 동절기에도 국민들의 참여와 연대·협력 그리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이해와 생활방역 수칙 준수로 계속해서 코로나19를 억제하고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한 세기에 한 번 올까말까 한 전세계적 재난인 코로나19 유행을 맞아 유례없는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며 "안타깝지만 올해 추석은 비대면으로, 원거리에서 유선으로 (가족의) 건강과 안부를 챙겨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인류 역사에서 감염병의 도전은 항상 있어왔고 평균적으로 거의 매년 새로운 또는 재출현 감염병이 유행했다"며 "이런 것(거리두기)들은 앞으로도 지속돼야 할 우리의 대응 원칙이자 생활화돼야 될 시점인 만큼 방역당국도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마음도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방법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jpyun@newsis.com, nowes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