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이스타항공 노노갈등 '악화'…근로자대표단이 조종사노조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근로자대표단 "조종사노조의 법정관리 주장은 재매각 추진에 부정적"

연합뉴스

갈 길 잃은 이스타항공(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이스타항공 직원 대규모 정리해고 이후 노사 대립이 첨예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직원 전체를 대표하는 근로자대표단과 조종사 노조 간의 갈등까지 불거지며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24일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 "조종사 노조의 허위 주장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한데 이어 근로자대표단까지 공식적으로 조종사 노조를 비판하면서 노사 갈등이 노노 갈등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단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전체 근로자의 대표성은 근로자대표단에 있다"며 "불필요한 분란을 만들어 회사 재매각 추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 노조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근로자대표단은 "조종사 노조 집행부는 당초 무급휴직을 반대하다가 정리해고 협의 진행 과정 막바지에 조종사노조원만 무급휴직을 요청했다"며 "다른 임직원에 대한 생각은 조금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종사 노조에서 주장하는 법정관리는 자칫 청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면서 신규 투자자 확보 이후 법정관리 신청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사측의 입장을 사실상 지지했다.

그러면서 "조종사 노조의 주장은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여론에 노출돼 이스타항공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추후 재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조종사 노조가 인지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근로자대표단은 "조종사 노조의 주장이 전체 근로자의 뜻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면서 "언론에는 마치 조종사 노조가 이스타항공 전체 근로자의 대표인 것처럼 오인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조종사 노조는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 신청도 없이 1천600명의 직원을 400여명으로 축소했다"며 "법정관리 신청 이후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창업주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과 경영진의 부정부패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의원은 전날 "더이상 당에 폐를 끼치지 않겠다. 잠시 당을 떠나 있겠다"며 민주당을 탈당했다.

조종사 노조와 민주노총은 이 의원이 구체적인 회사 회생 방안은 내놓지 않고 탈당만 한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p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