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북한, 오늘 오전 '통지문'…"미안한 마음 전한다" 밝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업지도선 공무원이 북한에 피격된 사건에 대해 북한이 오늘(25일) 오전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지난 22일 일어난 '사격' 과정을 상세히 설명한 뒤 우리 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북한은 "북남 사이 관계에 분명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면서 "우리 지도부는 이같은 유감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최근에 적게나마 쌓아 온 북남 사이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더욱 긴장하고 각성하며 필요한 대책을 강구할 데 대해 거듭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가뜩이나 악성 바이러스 병마에 신음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큰 실망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한 뜻을 전하라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통지문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 명의로 우리 측에 전달됐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청와대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유감스러운 사건이라며 최근 적게나마 쌓아온 남북 사이 신뢰와 존중의 관계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최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친서를 주고받은 사실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 실장은 "친서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어려움과 현재 처한 난관들이 극복되면서 남북관계 복원에 대한 기대의 내용들이 담겨 있었음을 말씀드린다"면서 "이번 사태 계기로 정부는 남북관계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의 노력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윤 기자(mymove@sbs.co.kr)

▶ [마부작침] 아무나 모르는 의원님의 '골목식당'
​▶ [뉴스속보]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