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강경화 "韓정부, 北 비인도적 만행 규탄…장기적으론 평화적 접근 유지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달성 위해 미국·주변국과 긴밀한 공조

강 장관 "남북미 대화 교착상태, 어렵지만 큰 인내 필요"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아시아소사이어티가 제75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한 화상회의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북한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 된 남측 공무원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과 관련해 '그럼에도 장기적으로 평화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강 장관은 25일 열린 화상회의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후퇴한 것 아니냐'는 사회자 대니얼 러셀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 부소장의 질의에 "우리 정부는 북한군에 의한 충격적이고 비인도적인 만행을 규탄하고, 북측에 이 범죄를 철저히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히고 "이와 같은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우리의 대화 의지, 인내심이 약해지지만 장기적으로 평화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달성 관련해서는 미국·주변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북한, 중국, 일본, 몽골, 한국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제안을 소개하기도 했다.


화상회의에서 사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를 계기로 국제사회에 '종전 선언'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하는 동안 북측이 남측 주민을 사살한 사건과 지난 6월 북측이 연락사무소를 폭파했던 점 등을 거론하며 한반도 정세를 평가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이에 대해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홍수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남북미 대화가 교착상태라면서 "폐쇄적이고 고립된 국가와 상대하는 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큰 인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장관은 "비핵화와 남북 협력을 위해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복귀하기를 희망하면서 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자주의 회복과 중견국의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한미동맹에 대해서는 한국 외교안보의 근간이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사회 다자주의 위기가 극명히 노정되고 있으나 오히려 코로나19와 같은 초국경적 위기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한국이 다자주의 회복을 위해 적극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대국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자주의 회복 및 강화에 있어 능력있는 중견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입장 중견국간 연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강 장관은 "한미동맹은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안정의 중심축이자, 한국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anchor)"이라고 하면서 △마스크 긴급 지원 △진단키트 수출 △한국의 선거 경험 공유 세미나 개최 등 코로나19 발발 직후부터 한미가 긴밀히 공조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전 세계가 입국 금지와 제한 조치를 취하는 상황에서 한미 양국이 서로의 국경을 지속 개방하고, 어떠한 입국 제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은 매우 예외적이며 한미 관계의 특별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필수적 인력의 이동을 보장해야 한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강 장관은 "최근 국내적으로 제2차 유행을 겪었으나 강력한 3T(Testing, Tracing, Treatment) 역량을 바탕으로 증가세 완화를 이루어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면서 "위기 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와 시민간의 '신뢰'"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 정부가 팬데믹 상황에서도 필수적 인력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면서 "필수적 이동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경제 회복을 위해 필요할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연대를 회복하는 기반"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강 장관이 이날 유엔총회 계기 아시아 소사이어티 행사에서 연설한 것은 지난 2006년 반기문 외교장관 아시아 소사이어티 연설, 2007년 송민순 외교장관 미국 외교협회-아시아 소사이어티-코리아 소사이어티 공동 주최 오찬 연설 이후 처음이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