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종인 “文, 김정은에 사과 요구해야…9·19 군사합의 폐기 마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국민 입장 발표…“총체적 안보부실 국가적 재앙”

“北, 국제형사재판소 재소·유엔 안보리 회부 촉구”

“文 선택적 침묵 용납 안돼…실체적 진실 밝혀야”

헤럴드경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입장을 발표한 뒤 자리에서 일어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북한 피격 사망사건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직접 김정은에게 사과 요구를 해야 한다”며 “9·19 군사합의는 공식 폐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번 사태를 일반 국민이 진행된 지 한참 후에야 언론을 통해서 알게 됐다는 것은 상당히 경악할 일”이라고도 맹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치고 대국민 입장 발표를 통해 “이번 사태는 문재인 정부의 총체적 안보부실이 낳은 국가적 재앙”이라며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을 향한 군사도발이자 중대한 국제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응분의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며 “굴종적 대북정책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반인도적 행위의 책임을 물어 국제형사재판소에 재소하고 유엔 안보리에도 회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심각한 인권침해 행위도 고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헤럴드경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 사태의 근본적 책임은 청와대와 대통령에 있다”며 “군통수권자인 통이 북한 눈치보기와 굴종적인 태도로 일관한 것이 결과적으로 군의 무장해제를 초래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21일 사건 당일 군과 청와대가 사태를 인지했음에도 사흘 후인 24일 이를 공개했다”며 ▷유엔 종전선언 연설 연관성 여부 ▷대통령의 인지시점 ▷청와대가 보고 받은 후 10시간 뒤 대통령에 보고한 이유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구출지시를 내리지 않은 이유 ▷우리 국민이 살해당하고 불태워지는 것을 군이 지켜본 이유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은 분노와 슬픔에 빠져있는데 대통령은 한가로이 아카펠라 공연을 즐겼다. 누구의 대통령인가”라며 “더 이상 대통령의 선택적 책무가 용납돼선 안된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민께 사죄하고 이 사태의 진실을 한치의 숨김없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을 향해서도 “김정은 정권에도 엄중히 경고한다. 또다시 도발을 강행하면 그 즉시 안전선을 보장할 수 없다”며 “이 사태의 책임자들을 즉각 처벌하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 안보는 죽고 사는 절박한 문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치명적 위협”이라며 “이 정부의 총체적 안보부실을 더이상 방관해선 안된다. 국민의힘은 비정상적인 안보 상황을 정상적으로 되돌리기 위해 모든 당력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