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北 피격 공무원 형 “돈 없고 가정사 있으면 월북? 기자회견 열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4일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해상에 정박된 실종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출처=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군에 피격된 어업지도 공무원의 친형 A 씨가 자진 월북으로 판단한 군에 분통을 터뜨렸다.

A 씨는 25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담하고 괴롭고 몸이 힘들지만 진실을 밝히고 싶다”면서 “언제부터 구명조끼가 군사기밀이었냐”고 올렸다.

그는 “약 30시간의 해상표류중 최소한 20~24시간동안 우리 해역에서 표류 또는 떠다닐 때 우리 군은 어디서 무엇을 했냐”며 “같은시간 저는 애타게 동생을 찾았고 동생은 바로 위에서 거의 실신 상태로 북측에 잡혀서 총질을 당할동안 군은 입다물고 있었냐”고 물었다.

이어 “무슨 근거로 월북이라는 용어를 근거로 내세우며 몰아가냐. 당시 조류 방향은 제가 직접 수색당시 체크해본바로 강화도 방향이었다”면서 “월북을 하려 했다면 공무원증이 왜 배에 그대로 있었을까”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출처=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첫번째로 군이 우리 국민을 총질하는 장면을 목격한 최초의 천인공노할 엄청난 사건임에도 국가는 국제사회에 북한의 만행을 알릴생각은 있는지”라고 물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돈 없고 가정사 있으면 다 월북하나? 원북 가정사 금전적 문제가 진실이 아닌 우리 해역에 머무르는 시간에 군이 무엇을 했는지가 진실이다”면서 “몸이 부숴지는 고통이 있지만 곧 기자회견을 준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1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 이모 씨가 실종됐다. 다음날 북방한계선(NLL)너머 지역에서 발견된 이 씨는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시신이 불태워지는 참사가 벌어졌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