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설훈 "공무원 北피격 사건, 우리군 안일한 상황 판단 있었던 느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 대응 미흡' 지적은 반박…"NLL 밖에 있는데 어떻게 할 수 있나"

'종전선언' 文 유엔 기조연설 비판엔 "전형적인 부당한 정치공세"

뉴스1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격 살해 사건과 관련해 "군이 약간 이 상황에 대한 안일한 판단이 있었던 것 같다는 느낌은 든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전날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보고를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군 대응이 미흡했다는 야당의 지적엔 반박했다. 이번 사건이 북한의 영토인 서해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상에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설 의원은 "군이 이 상황에서, 판단 자체에서, 이를 테면 경고방송을 한다든지, 이런 부분도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며 "NLL 밖에 있는 상황인데, 북쪽에서 일어나는 상황인데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있느냐, 여기까지는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이라고 했다.

또 "이 사안에서 우리가 한 가지 대단히 아쉽고,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가 있었는데 그게 군사 핫라인"이라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이게 있었으면 우리 국민이 넘어갔으니까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돌려보내 달라, 이런 통신이 됐을 것"이라며 "핫라인이 통했으면 이렇게까지 악화되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종전선언'을 제안한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향한 야당의 공격과 관련해서는 "전형적인 부당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설 의원은 "문 대통령의 유엔기조 연설은 코로나19 때문에 녹화 중계했다. 녹화를 했고, 15일 날 녹화돼서 18일 날 유엔으로 보냈다"며 "연설을 전면 취소하지 않는 한 수정은 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가지고 대통령이 (피격 사실을) 알고도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 이야기는 맞지 않다"며 "(군 정보 라인에서) 각각 하나씩 들어오는 정보를 짜맞추듯이 한다. 다 파악을 해보니까 이게 시간이 꽤 오래 걸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soho090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