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문대통령, 유엔 '종전선언' 연설 전 '北피격 사망' 알았나(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 "15일 연설 사전녹화…23일 새벽 첩보 분석 중이어서 취소 판단 못해"

문대통령 23일 오전 8시30분 '피격 사망' 첫 대면보고…"국민 분노할 일"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9.2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구교운 기자,박주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3일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를 요청한 가운데,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 지도선 공무원 A씨(47)가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사건을 문 대통령이 언제 보고받았는지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는 "(사건 첩보) 신빙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녹화한) 유엔 연설을 수정하거나 (취소하는) 판단을 할 수가 없는 상태였다"며 이번 사건과 유엔연설을 연결짓는 시각에 거리를 두고 있다.

24일 청와대와 국방부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2일 오후 3시30분쯤 북쪽에 발견돼 같은 날 오후 9시40분쯤 북한 군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군 감시장비는 같은 날 오후 10시11분쯤 불빛을 감지했다고 한다.

국방부 장관은 오후 11시 실종자가 북한군의 총격을 받아 사망한 뒤 불태워졌을 가능성을 포함한 내용을 보고받았고 두시간쯤 뒤인 지난 23일 오전 1시쯤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청와대에서 관계장관회의가 소집돼 이 사건에 관해 논의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1시26분부터 시작된 유엔총회 화상연설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평화의 시대는 일직선으로 곧장 나 있는 길이 아니다. 진전이 있다가 때로는 후퇴도 있고, 때로는 멈추기도 하고, 때로는 길이 막힌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라며 "이럴 때 국방력은 전쟁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안전판 역할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군이 그 역할을 잘해 주셨다"고 말했다.

이에 북한군에 의해 국민이 사망하는 총격 사건이 발생했는데도 종전선언을 언급하는 것이 적절한 것이었냐는 지적이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유엔 연설은 15일 녹화돼 18일 유엔에 이미 발송됐다"며 "23일 오전 1시26분부터 16분 동안 방송됐다. 같은 날 오전 1시부터 2시30분까지 첩보의 신빙성을 분석하는 (관계장관)회의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사전 녹화된 연설 영상이 방영되는 동안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국방부 등 관계장관회의에서 수집된 첩보를 분석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연설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는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피격 사망 관련 첩보 내용을 첫 대면보고받았다.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면서 사실관계를 파악해 국민에게 알리라고 지시했다.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이 같은 날 오전 11시 청와대 본관에 군 장성들로부터 진급 및 보직신고를 받으면서 '평화'를 강조한 것은 피격 사건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2008년 7월 '박왕자씨 피격 사건' 때와 같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군의 가장 기본적인 사명은 강한 국방을 갖추는 것"이라며 "강한 국방력의 목표는 전쟁의 시기는 당연히 이기는 것이고, 평화의 시기는 평화를 지켜내고 평화를 더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와 정부의 대책을 보고받은 후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또 "북한 당국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jup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