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 그렇게까지 하리라곤…” 공무원 사살·훼손 지켜만 본 軍

댓글 3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 지역이었다지만 눈 뜨고 참사 못 막아

세계일보

서해 최북한 소연평도 남방 1.2마일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군 총격에 숨진 것으로 알려진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공무원 A씨가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제공


사흘 전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을 북한이 해상에서 사격한 뒤 시신에 기름을 붓고 불로 태우기까지하는 ‘만행’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군이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지켜만 본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군은 “북한이 그렇게까지 나가리라곤 예상 못했다”는 입장이나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북측의 만행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4일 발표된 국방부 입장문에 따르면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소연평도 실종자)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등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 앞서 지난 21일 오전 11시30분쯤 소연평도 남방 1.2마일(2㎞) 해상에 있던 어업지도선에서 해양수산부 소속 서해어업지도관리단의 해양수산서기(8급) A(47)씨가 선내에 신발만 남겨둔 채 실종됐다. 이에 해양경찰과 해군, 해수부 등이 일대에서 정밀 수색을 벌였다. 그러나 A씨는 발견되지 않았다. 수색이 난항을 겪는 상황에서 이튿날인 22일 오후 3시 30분쯤 A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북측 지역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설명을 종합하면 당일 북한 수상사업소 선박이 황해도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A씨로 추정되는 인물과 접촉하는 장면이 우리 군 감시망에 포착됐다. 당시 A씨는 구명조끼를 입은 채 부유물에 탑승해 기진맥진해 있는 상태로 보였다고 한다.

북한 선박은 A씨를 해상에 그대로 둔 채 어떻게 이곳까지 왔는지 경위 등을 물은 것으로 추정됐다. 이후 북한은 단속정을 현장으로 보내 약 6시간 만인 오후 9시 40분쯤 A씨에게 사격을 가했다. A씨는 피격돼 사망했다. 북한은 오후 10시 11분엔 A씨의 시신에 기름을 붓고 불태우기까지 했다. 우리 군은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하고서도 23일 “A씨의 생존 여부를 단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A씨를 사살하고 불태우기까지 할 것이라고는 예상치 못했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A씨를) 바로 사살하고 불태울 것이라 상상도 못했다”며 “북한이 그렇게까지 나가리라고는 예상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도 북한이 우리 국민을 몇 시간 뒤에 사살할 것이라 판단했다면 가만히 안 있었을 것”이라면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났다”고 덧붙였다.

세계일보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군은 A씨가 발견된 지역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너머 북측 해상이라 군사작전 등을 벌이기 어려웠다는 점도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안은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하거나 군사적 대응 조치가 필요한 사안이 아니었다”면서 “북측 해역에서 일어난 사건이었고, 우리 국민이 우리 영토나 영해에서 위협받는 상황이 아니어서 실시간 확인하는 즉시 대응하는 사안이 아니었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했다.

발표가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군 관계자는 “끝까지 분석해서 종합된 결과를 발표하려다 보니 시간이 걸렸고, 오늘 발표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의 이번 행위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해상 및 공중에 대한 봉쇄 조처를 강화한 상황에서 이뤄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 지역에서 남측 민간인이 총격을 받고 사망한 건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사건’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