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회전근개 파열, 비수술적 치료 가능성 열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텔로콜라겐 주사로 회복확인

비수술적 치료 새 가이드라인

뉴시스

[서울=뉴시스] (왼쪽) 회전근개 부분 파열 MRI 검사 장면. (오른쪽) 회전근개 부분 파열 부위에 아텔로콜라겐 주사 6개월 후 시행한 MRI 검사 결과에서 회전근개 파열 부위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성모병원 제공). 2020.09.23.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국내 연구진이 회전근개 부분 파열을 아텔로콜라겐 주사로 치료한 뒤 영상 검사를 통해 파열 부위가 회복된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종호 교수 연구팀은 회전근개 부분 파열 환자들에게 파열 부위에 초음파 유도하 아텔로콜라겐을 주사한 결과 파열 부위가 자기공명영상장치(MRI) 검사 상 회복됐음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94명의 회전근개 부분 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아텔로콜라겐 주사 치료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상 환자를 아텔로콜라겐 0.5mL 주사군(32명), 아텔로콜라겐 1mL 주사군(30명), 주사를 하지 않는 군(32명)으로 나눴다.

12개월 동안 통증 점수 및 어깨 기능 점수, MRI 검사 결과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2개의 주사군 모두 어깨 기능 및 통증 점수의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또 주사 6개월 후 시행한 MRI 검사 결과 1mL 주사군 중 36.7%, 0.5mL 주사군 중 28.1% 에서 회전근개 파열 부위가 회복된 반면 주사를 하지 않은 군에서는 회전근개 파열 회복률이 6.3%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13만 명의 환자가 화전근개 질환으로 진료를 보고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을 말하는데 어깨의 안정성과 운동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힘줄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약해지거나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것이 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 통증이다. 어깨 관절 자체보다는 약간 아래쪽 팔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통증이 때때로 손끝이나 목까지 뻗쳐 목 디스크로 오인되기도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회전근개 파열에 의한 통증이 어깨 손상 정도와 반드시 비례해 커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파열 상태가 더 심해져도 통증은 전보다 심하지 않은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상당수의 어깨 회전근개 파열 환자들이 초기 약물치료 시기를 놓쳐 수술을 받는다.

김양수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회전근개 부분 파열 환자가 수술을 받기 전 비수술적인 치료인 아텔로콜라겐 주사 치료를 통해 회전근개 회복 및 어깨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혀 회전근개 파열의 비수술적 치료에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또 "평소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회전근개 파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집거나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고, 어깨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형외과 국제학술지 중 피인용 지수(IF 2.589)가 높은 미국 스포츠의학저널(Orthopedic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