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삼성전자, SSD도 초격차…'속도 2배' 차세대 제품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능 높이고 안정성까지 갖춰…8K 영상·고사양 그래픽 게임에 최적

아이뉴스24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 성능의 차세대 소비자용 SSD '980 PRO'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소비자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선보이며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활용도가 높아진 소비자용 SSD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한다.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 성능의 차세대 소비자용 SSD '980 PRO'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980 PRO'는 전작 대비 속도를 2배 높이면서도 안정성을 갖춰 고성능 PC, 워크스테이션, 콘솔게임기에서 높은 성능을 원하는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다. 재택근무, 홈게이밍 등 언택트 생활 확산으로 집에서 8K 콘텐츠와 초고화질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활용도가 크다.

'980 PRO'는 삼성전자의 소비자용 SSD에서 처음으로 4세대 PCIe(PCI Express)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제품으로 전용 컨트롤러와 6세대 V낸드 등 모든 핵심 부품을 자체 설계해 최고 성능을 달성했다. PCIe 4.0 인터페이스 기반 NVMe 프로토콜은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 SSD 겸용인 SATA 인터페이스에 비해 최대 13배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다.

'980 PRO'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최대 7천MB/s, 5천MB/s이며 임의 읽기·쓰기 속도는 최대 100만 IOPS로 크게 높였다. 지난 2018년 출시돼 우수한 성능으로 호평을 받은 '970 PRO'보다 약 2배, 일반 SATA SSD에 비해서는 13배 가까이 빠르다.

또 삼성전자는 우수한 발열 제어 기술을 통해 '980 PRO'의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외부 방열판에 의존하는 일반 NVMe SSD와 달리 니켈 코팅된 컨트롤러와 제품 후면의 '열 분산 시트'로 효율적인 열 제어가 가능하다. DTG(Dynamic Thermal Guard) 기술로 드라이브 온도를 최적 수준으로 유지시켜 장기간 사용에 따른 성능 변동을 최소화해 소형 SSD의 발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980 PRO'는 한국, 미국, 독일, 중국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 250GB, 500GB, 1TB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예상 소비자 가격은 각각 89.99달러, 149.99달러, 229.99달러다. 2TB 모델은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이다.

맹경무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 Biz팀 상무는 "삼성전자는 고성능 SSD의 한계를 끊임없이 돌파해왔다"며 "'980 PRO' SSD는 월드 넘버원 플래시메모리 브랜드에 걸맞은 최고의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지기자 jisseo@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