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추석 직전 일요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요일 변경 두고 또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논란이 다시 벌어지고 있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국 대형마트 대부분은 이달 27일 일요일 의무휴업으로 문을 닫는다.

의무휴업 요일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형마트 90% 정도는 매달 둘째, 넷째 일요일이 의무휴업일이다.

대형마트들은 명절 직전 주말에 추석 용품과 막바지 선물세트 구매 수요가 몰리는 점을 고려해 한국체인스토어협회를 통해 의무휴업일 요일 지정권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의무휴업일 요일 변경을 요청했지만 대부분 지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명절 시즌 매출의 10∼20% 정도가 명절 직전 마지막 주말에 나온다"면서 "6∼7월 동행세일 기간에도 두 차례 일요일 의무휴업으로 문을 닫았는데 추석 때도 대목을 앞두고 쉬어야 하는 상황이라 아쉽다"라고 말했다.

체인스토어협회는 올해 설에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설 당일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경남 진주시와 창원시 등에서는 일부 대형마트와 준대형 점포의 1월 의무휴업일 중 하루를 설 당일로 한시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허용하기도 했다.

대형마트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주문 배송도 의무휴업일에는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SSG닷컴의 경우 일요일 의무휴업일에는 이마트몰 상품을 배송하지 않는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월 2회 의무휴업일은 대형마트 업계가 완화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유통 규제 중 하나다.

이번처럼 연휴나 명절 직전에 주말 의무휴업일이 있을 때마다 대형마트들은 불만을 제기하며 요일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재계 단체들은 의무휴업일이 골목상권 보호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서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유통 환경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대형마트 규제 중심의 현행법은 개선돼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등은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zitro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