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막바지 '추미애 아들' 수사, 재시동건 '윤석열 장모' 수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안채원 기자, 이강준 기자]

머니투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 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가족들을 파헤치는 검찰 수사가 동시에 속도를 낸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21일 아들 서모씨의 주거지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또 윤 총장 장모와 아내에 대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오는 25일 해당 의혹을 고발한 정대택씨를 소환 조사키로 했다.

장관과 총장 모두에게 가장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가족 의혹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수사의 방향성이 두 사람의 추후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결론 향해 빠르게 달려가는 추미애 아들 의혹 수사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덕곤)는 지난 21일 서씨의 휴가 의혹과 관련해 서씨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19일에는 당시 지원과장 A대위, 전 국회의원 보좌관 B씨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각각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서씨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에서 군 복무 당시 휴가 관련 자료를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 수사상황과 향후 수사 일정 등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씨는 2017년 카투사로 복무하던 당시 두 차례의 병가와 한 차례 개인 휴가를 내는 과정에서 휴가 연장이 거절되자, 추 장관의 보좌관 등이 상급부대 참모에게 전화를 걸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평창 올림픽 통역병 선발과 관련해 당시 부대장이었던 C대령에게 청탁을 한 혐의도 있다.

올해 1월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은 이 사건과 관련해 추 장관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및 근무 기피 목적 위계 혐의의 공동정범' 등으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는데, 검찰은 검찰은 수사에 나선지 약 8개월만에 서씨를 소환했다.

서씨 소환 이후 수사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달 15일에는 국방부 민원상담센터, 국방전산정보원, 계룡시 육군본부 정보체계관리단 등 군 관련 시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화…재배당 이어 고발인 조사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순배)는 오는 25일 오후 2시 정씨를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정씨는 윤 총장과 배우자 김건희씨, 장모 최모씨(74)를 직무유기죄, 소송사기죄로 고소·고발했다.

재배당으로 이 사건을 새로 맡게 된 형사6부는 지난 4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장모 최씨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죄 등으로 고발한 사건도 함께 맡고 있다.

사건 재배당에 이어 첫 고발인 조사 날짜가 곧바로 잡히면서 검찰 안팎에선 윤 총장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추 장관은 최근 반복적으로 윤 총장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강조해왔다.

추 장관은 지난 21일 국회 법사위에서 "윤 총장의 장모와 배우자가 고발됐으나 5개월이 지나도록 고발인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경제 정의와 사법 정의가 회복돼야 한다는 것을 검찰 구성원들이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도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또 같은 당 김용민 의원이 윤 총장 장모 관련 최강욱 대표가 고발한 사건을 언급하자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지난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윤 총장 장모 사건을 왜 수사하지 않냐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사문서 위조사건은 기소된 걸로 알고, 나머지 부분은 선택적 정의, 선택적 수사에서 자유롭지 못한 검찰의 상명하복 관계 아래서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국민) 질타가 있어 개혁하는 와중에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시민 4만여명도 윤 총장의 배우자 김씨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한 바 있다.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