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스가, 메르켈과 전화회담…"시진핑과는 25일로 조율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오는 2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회담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22일 복수의 일본 정부소식통을 인용해 스가 총리가 25일 시 주석과 전화회담을 여는 쪽으로 최종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교도는 두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고위급 대화를 촉진한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된 시 주석의 국빈방일 문제를 놓고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총리와 중국 국가주석 간의 전화회담은 2018년 5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와 시 주석이 한 것이 마지막이었다.

앞서 스가 총리는 취임 4일 만인 지난 20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외국 정상 중 첫 번째로 전화회담을 한 뒤 2시간여 간격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다.

또 이날(22일) 오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로 회담했다.

스가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뒤 취재진에게 "각국 정상과의 전화회담으로 일본 입장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협력을 심화해 나가고 싶다"며 주요국 정상들과 잇따라 취임 인사를 겸한 전화회담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20일 저녁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마친 뒤 취재진에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