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설의 셰르파 ‘에베레스트의 눈표범’ 앙 리타 별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산소 등정 ‘최다’ 기네스 기록 보유

1987년 허영호 대장과 최초로 무산소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를 무산소로 10차례 등반한 최다 기록을 보유한 전설적인 셰르파 앙 리타(사진)가 별세했다. 향년 72.

앙 리타는 21일(현지시각) 네팔 수도 카트만두 자택에서 뇌와 간 질병으로 숨을 거뒀다고 가족들을 인용해 네팔 현지 언론들과 <비비시>(BBC)가 보도했다. 그는 셰르파 전통에 따라 23일 화장돼 카트만두의 사원에 안치될 예정이다.

앙 리타는 1983년 에베레스트를 처음으로 등정한 이후 1996년까지 10차례나 산소통 없이 정상에 올랐다. 또 1987년엔 겨울철에 산소 보조장치 없이 에베레스트를 등정한 최초 기록도 달성했다. 이때 겨울철 등정은 한국 산악인 허영호씨와 함께 했다.

앙 리타는 에베레스트뿐 아니라 칸첸중가, 마칼루, 초오유, 다울라기리 등 8천m급 고봉을 대부분 올라 가장 위대한 셰르파로 꼽혀왔다. 그 탁월한 등정 기록으로 ‘눈표범’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앙 테시링 전 네팔산악협회장은 “그는 산에서 눈표범처럼 움직였다”며 “산악 동우들이 그에게 눈표범이라는 영예를 부여한 이유”라고 애도했다. 네팔 관광부는 “등반에 대한 그의 기여는 언제나 기억될 것”이라고 추모했다.

에베레스트 지역에서 태어난 앙 리타는 10살부터 셰르파 일을 시작했고, 51살 때인 1999년 건강 문제로 은퇴했다. 그 뒤로 뇌부종을 앓아왔다.

셰르파는 히말라야 산맥 지역의 한 원주민 부족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 뒤 히말라야 산악 등반이 보편화되면서 가이드 역할을 하는 현지인을 지칭하는 말로 쓰였다. 에베레스트를 포함한 히말라야 고봉의 등정에서는 사실상 이들 셰르파들의 존재가 절대적이지만, 등정 주역들은 외국인 등반가로 기록되어 왔다.

정의길 선임기자 Egil@hani.co.kr, 사진 EPA/연합뉴스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